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최적화 방법

2018.08.04 댓글 2

워드프레스에서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통해 어느 정도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캐시 플러그인 설치
  • Minify 플러그인 설치
  • 이미지 최적화
  •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사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방법을 소개하는 사이트가 대부분입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도 캐시 플러그인 사용, 이미지 최적화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선택하고 괜찮은 웹호스팅을 이용하면 만족할 만한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테마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위의 조치로 경우에 따라 크게 속도를 개선할 수도 있지만,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슬라이더를 사용하는 경우, 혹은 웹호스팅이 안 좋은 경우에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성능을 높이고 싶은 경우 전문가에게 요청을 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 같습니다.

지난 주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을 요청해오신 분이 계셔서 알고 있는 개발자분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Pingdom Speed Test 결과 속도가 제법 느리게 측정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테스트 사이트에 올려서 어느 정도 최적화한 후의 속도를 살펴보면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로딩 시간이 2.86초로 나오지만, 데이터센터 리전이 다르기 때문에 미국에서 측정했을 경우 약간의 지연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webpagetest.org에서 측정했을 때 로딩 시간이 2초 정도로 측정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요청수(Requests)가 130개에서 41개로 줄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요청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개발자분하고 속도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일반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그라운드 싱가폴 지역에 갖다 놓아도 평균 500ms대로 속도를 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번 작업은 AWS에 테스트 서버를 만들었는데, 서버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서버 세팅이 쉽지 않았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은 리눅스 서버에 대해 잘 모르면 사이트그라운드 등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사이트 최적화를 잘하면 속도도 비교적 빠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사이트 로딩 시간이 느리면 방문자가 사이트를 그냥 나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중요한 경우 비용이 제법 들더라도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예: 사이트 접속 불능, 멀웨어 감염 등)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2

  • IT세레스 2018.08.06 03:06 신고

    티스도 신경을 많이 쓰는편이긴 한데 그래도 워프가 최적화하면 정말 더 빠른거 같더라구요.
    답글

    • 워프의 경우 속도가 천차만별입니다.

      가벼운 테마와 괜찮은 웹호스팅을 사용하면 속도가 빠르지만, 무거운 테마와 별로 안 좋은 웹호스팅을 사용하면 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릴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어느 정도 속도가 개선되지만, 일반인이 진행하기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개수도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간단한 기능은 가급적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구현하는 것이 좋지만, 초보자의 경우 모든 기능을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속도에는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