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30. 18:22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은 필요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지만, 잘못된 플러그인으로 인해 사이트에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기도 합니다.

현재 WordPress.org에서는 5만 개가 넘는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플러그인 충돌 - 플러그인 간에 충돌하거나 플러그인과 테마 혹은 플러그인과 워드프레스와 충돌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 속도, 성능 문제 -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보안 문제 - 모든 플러그인이 잘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플러그인을 만들어 WordPress.org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에 취약하게 설계된 플러그인도 등록될 수 있습니다. 또, 플러그인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되고 방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도 보안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마나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많이 설치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특정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답변 같습니다.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해도 문제를 야기하지 않지만, 엉성하게 만들어진 플러그인은 하나만 설치해도 사이트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면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기능이 중복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ast SEO와 All in One SEO Pack은 동일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둘 중 하나만 설치해야 합니다. 두 개를 한꺼번에 설치하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성능을 저하시키는 플러그인은 가급적 설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구글 PageSpeed Insights 사이트(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에서 성능 문제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으면 비슷한 기능의 다른 플러그인으로 교체하는 것이 사이트 성능과 보안에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플러그인은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질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일부 웹호스팅의 경우 비주얼 컴포저 등 무거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다른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가능한 한 최소화하는 것을 고려해보고, 캐시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 등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하게 사이트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