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사이트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성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19. 06:51 • 댓글:

어제는 워드프레스 다국어 플러그인인 WPML을 사용하여 영어 버전 추가를 원하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사이트를 살펴보니 Uncode 테마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Uncode는 현재 주간 판매 순위 11위를 차지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로서 WPML에 대한 호환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워드프레스와 테마, 그리고 플러그인들의 버전이 전반적으로 낮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물어보니 2년 전에 만든 후에 한 번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강하지만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보안에 취약해져서 멀웨어 등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먼저는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서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업데이트를 단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테스트 사이트 만들기" 참고)

이런 상황에서 WPML을 설치하면 버전 차이로 인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WPML보다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영어 버전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클라이언트도 멀티사이트로 만드는 것에 동의하여 멀티사이트를 추가하고 한글의 모든 콘텐츠(테마 옵션, 글, 페이지 등)를 그대로 복사하여 영어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완성하고 나니 의뢰인께서 깔끔하게 되었다고 흡족해하네요.

참고로 웹호스팅이 좋지 않은 경우 멀티사이트로 만들면 사이트 속도가 엄청 느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에 국내의 가비*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브릿지(Bridge) 테마로 멀티사이트로 만든 분이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느려서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 작업을 의뢰해온 적이 있습니다.

가비*에 이 문제를 문의하니 아마존 AWS로 이전하라고 알려주었다고 하네요. 아마존 AWS는 비교적 큰 규모의 사이트에 적합하고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버를 직접 구성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하고, 이후에도 서버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아마존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분이 다양한 문제로 인해 질문을 수시로 올리는 것을 목격합니다. 이런 상황을 알려드리니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기를 원해서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해준 적이 있습니다. 이전 후에 사이트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멀티사이트나 WPML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버전을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