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버전 업그레이드 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18. 05:42 • 댓글:

PHP 버전 업그레이드

PHP 버전 업그레이드 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일주일 전부터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PHP 버전을 7.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Enfold 테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질문이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정확히 어떤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좋겠지만 질문 내용이 자세하지 않아서 원론적인 답변만 올라오는 상황이네요.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문제를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잘 작동하던 사이트가 갑자기 안 되요. 도와주세요.' 이와 같은 질문을 올리면 뭐 딱히 해줄 답변이 생각나지 않네요. '잘 되던 상태로 되돌려보세요.' 정도의 답변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사실 백업만 제대로 해 놓으면 이전 상태로 쉽게 롤백이 가능해집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PHP 7.2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사용한다면 PHP 7.2에서 문제가 없이 작동해야 합니다.

실제로 제가 관리하는 몇 개 사이트는 PHP 7.2에서 작동하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이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PHP 7.2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PHP 7.1이나 PHP 7.0으로 버전을 낮추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폴더별로 쉽게 PHP 버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HP를 7.0 이상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을 때 오류가 발생한다면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2022년 7월 업데이트: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1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PHP 8.1까지 지원됩니다. 카페24의 경우 PHP 7.4까지 제공됩니다. 국내호스팅 중에서는 나우호스팅이 현재 8.0까지 제공합니다.*]

그리고 테마나 플러그인이 한 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면 최신 버전의 PHP에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1년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플러그인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에도 좋습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워드프레스나 플러그인의 보안 취약점을 노리는 멀웨어가 많습니다. 잘못하면 사이트가 해킹 당하거나 멀웨어, 악성코드에 감염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런 경우를 많이 목격합니다("멀웨어 감염 치료 및 복구 - 모바일에서만 스팸 사이트로 리디렉션되는 악성코드" 참고).

Enfold 테마의 경우 최신 버전의 PHP(현재 7.2)에서도 문제가 없이 작동하므로 7.0에서도 별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해보도록 합니다. 만약 사이트가 정상화되면 플러그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서버 세팅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요. (아마존 AWSVultr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를 직접 세팅하는 경우, 잘못 서버를 구성하면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이라면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테마 판매자에게 지원을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Themeforest 테마는 기본 6개월간 지원이 제공됩니다. 지원이 만료된 경우에는 질문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경우 지원을 새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