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여 새로운 테스트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할 때에도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테스트 서버에 사이트를 만들어서 작업한 후에 본래 사이트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기존에 비-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 중이고, 테스트 서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어 홈페이지 제작하는 경우
- 현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 중이고, 현재 사이트를 테스트 서버로 그대로 옮긴 다음 사이트를 리뉴얼하는 경우
- 현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 중이고,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강하지만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 테마 또는 플러그인의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면 보안에 구멍이 생기고 최악의 경우 해킹을 당하거나 멀웨어에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끔 업데이트 후에 호환성 문제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 서비스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테스트 서버에서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업데이트를 해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서브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 데이터를 옮겨서 테스트 사이트를 만드는 편입니다. 저렴한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테스트 사이트를 만드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테스트할 사이트가 1~2개라면 이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처럼 테스트 사이트를 자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사이트그라운드나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 호스팅이 편리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테스트 사이트 만들기
여기에서는 리뉴얼하기 위해, 혹은 업데이트 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 테스트 서버에 사이트를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테스트에 이용한 웹호스팅은 SiteGround입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는 속도가 괜찮고 사용이 편리한 편이라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백업 다운로드하기
먼저 원본 사이트의 백업을 다운로드하도록 합니다.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다음과 같이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합니다.
- wp-content 폴더 파일 (FTP 접속을 통해 다운로드)
- DB 백업 (phpMyAdmin을 통해 백업)
phpMyAdmin을 통해 백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한 후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위의 그림과 같이 퀵 - 필요최소한의 옵션만을 표시함을 선택하고 "실행"을 눌러 PC에 저장하면 됩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제 테스트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를 새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cPanel에 로그인한 후 WordPress Tools > WordPress Installer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매우 직관적입니다. 설치할 때 도메인을 선택하고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하는 경우 디렉터리 이름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빈칸으로 두면 루트에 설치됩니다.
관리자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등을 지정한 후에 맨 아래의 Install을 클릭하면 1~2분 이내에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됩니다.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고 기존 사이트를 이전하려는 경우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임의로 지정해도 됩니다. 설치하는 워드프레스의 DB를 삭제하고 이전해 올 본래의 DB로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 가져오기
phpMyAdmin에 접속하여 방금 설치한 워드프레스의 DB를 삭제하고 백업해 놓은 DB 파일을 가져와야 합니다.
FTP로 접속하여 방금 설치된 워드프레스가 위치하는 폴더로 이동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DB 이름을 확인합니다.
define('DB_NAME', 'database_name_here');
DB 네임을 확인했다면 cPanel에서 Databases > phpMyAdmin을 클릭하여 phpMyAdmin에 접속합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여러 개의 DB가 존재할 것입니다. 메모한 DB 이름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테이블을 모두 선택하여 삭제합니다.
모두 체크를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삭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설치된 워드프레스 DB가 완전히 삭제되었습니다. DB가 삭제되었다면 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하여 앞서 백업한 DB를 가져오기합니다.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DB 파일을 선택합니다. 최대 50MB까지 DB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이보다 크다면 SSH를 통해 Import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공유호스팅에서도 SS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H에서의 작업을 선호하는 경우 보다 빨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B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맨 아래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이제 사이트 주소를 테스트 사이트의 URL로 변경합니다. 테이블 중에서 wp_options(혹은 프리픽스에 따라 wp_ 부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음. 예: wpex_options)를 선택합니다.
siteurl과 home 레코드 값을 테스트 사이트의 URL로 수정합니다.
데이터 파일 업로드하기
FTP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wp-content 폴더를 삭제하고 백업을 받아놓은 wp-content 폴더를 업로드합니다.
마지막으로 wp-config.php 파일을 열고 table prefix를 DB의 table prefix에 맞게 수정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테스트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파일 용량이 많고 DB가 큰 경우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으로 이전하면 SiteOrigin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사이트의 경우 일부 페이지가 깨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문제가 해결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사이트에서 작업 후에 다시 본래 사이트로 이전시키고 싶으면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스트 서버 구성 작업이나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2018년 7월 27일) - 사이트그라운의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인 SiteGround Migrator를 최선 릴리스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매우 수월하게 다른 사이트로 이전/복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규모가 크거나 웹호스팅 서버의 특정 설정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