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최신 글 목록에서 일부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30. 11:47 • 댓글:

조금 특이한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림과 같이 첫 번째 썸네일(특성 이미지)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신 글 목록에서 일부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썸네일이 모두 깨진다면 오히려 원인을 찾기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이처럼 첫 번째 썸네일만 표시되지 않고 나머지 썸네일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경우는 처음 접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확인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신 글 목록에서 일부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플러그인 충돌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된 사이트의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2. GeneratePress 테마
  3. Breeze 플러그인
  4. WP Rocket 플러그인
  5. 젯팩 플러그인
  6. 다수의 플러그인

Breeze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WP Rocket은 유료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젯팩은 여러 가지 기능이 포함된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합니다.

우선은 동일 기능의 플러그인을 중복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Breeze라는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WP Rocket도 함께 설치할 경우 사이트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비슷한 예로, Yoast SEO(요스트 SEO)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동시에 설치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지만, 두 개 이상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면 먼저는 캐시 플러그인과 Autoptimize나 Clearfy와 같은 최적화 플러그인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젯팩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젯팩 플러그인은 보통 젯팩 통계 플러그인 때문에 사용할 것입니다. 젯팩을 꼭 사용하고 싶다면, 통계 모듈만 활성화하고 다른 모듈은 비활성화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젯팩(JetPack) 플러그인에서 젯팩 통계 모듈 이외의 모든 모듈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avada.tistory.com/3215

 

워드프레스 JetPack 플러그인에서 젯팩 통계 모듈만 활성화하는 방법

젯팩은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기본적으로 통합되어 있고 최적화되어 속도가 빠르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는 중요하지 않는 사이트

avada.tistory.com

참고로 웹호스팅 웹 서버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도 썸네일이 깨지거나 이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웹호스팅의 여유 공간을 확인하여 부족한 경우 디스크 공간을 늘리도록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면 디스크 공간이 국내호스팅보다는 훨씬 넉넉한 편입니다.

마치며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먼저 플러그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은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문제가 플러그인 충돌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한, 플러그인 사용을 최소화하면 사이트 속도에도 긍정적으로 작동하고 플러그인 충돌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워드프레스 코어,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들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66

 

구글 페널티 (직접 조치, 퓨어 스팸) 해제 가능할까?

가치가 없는 콘텐츠가 많은 경우 구글로부터 직접 조치를 당해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2022년 5월에 구글에 잘 노출되던 워드프레스 사이트 중 하나가 퓨어 스팸으로 직접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259

 

워드프레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개선 작업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사이트에서 속도를 측정해 보면 데스크톱에서는 점수가 높게 나오지만 모바일에서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는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