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개선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20. 01:01 • 댓글: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사이트에서 속도를 측정해 보면 데스크톱에서는 점수가 높게 나오지만 모바일에서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는 웹사이트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 즉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 속도에는 많은 요소들이 관여합니다. 웹호스팅, 사용하는 테마, 플러그인, 이미지 최적화 여부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를 높이고 싶은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면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개선 작업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를 높이려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플러그인 사용을 최소화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속도가 빠른 GeneratePress 테마가 수익형 블로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트래픽도 절감됩니다. 실제로 GeneratePress 테마와 Newspaper 테마를 비교하면 GP 테마가 30% 이상 트래픽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 트래픽 사용량

제 블로그에서 뉴스페이퍼 테마를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한 후에 트래픽이 30% 이상 절감되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299 최...

cafe.naver.com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에서도 GeneratePress 테마를 기본 탑재하고 플러그인 사용을 제한하여 빠른 사이트 속도를 제공하고 트래픽을 절감합니다.

최근 모바일 사이트에서 구글 PageSpeed Insights 점수가 낮아서 Clearfy 플러그인 세팅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Clearfy 플러그인의 무료 버전을 설치하여 세팅하니 점수가 약간 향상되었습니다. Clearfy 유료 버전을 추가로 설치하여 설정하니 속도가 그나마 어느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개선 작업

LCP(Largest Contentful Paint)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네요. 아마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설치되어 속도 향상이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엘리멘터를 사용하면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사이트 속도에는 그리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LCP 문제가 발생하여 Breeze 캐시 플러그인과 Clearfy를 조합하여 세팅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코어 웹 바이탈 - LCP 문제: 2.5초 초과 경고 해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며칠 전 클라우드우웨이즈 호스팅으로 서버를 옮기 후에 구글 서치 콘솔의 코어 웹 바이탈 섹션에서 LCP 문제: 2.5초 초과(데스크톱) 문제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또한, 이미지를 WEBP 포맷으로 변환하고 압축 사이트에서 추가로 압축하면 이미지 크기를 최소화하여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무료 WebP 변환 프로그램 - 꿀뷰 이미지 뷰어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WebP(웹피)는 구글이 개발한 이미지 포맷으로, 기존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는 GIF, JPG, PNG 포맷을 대체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포맷의 가장 큰 장점은 동일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www.thewordcracker.com

Clearfy 세팅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513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향상을 위한 Clearfy 플러그인 세팅 예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효과적으로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운영하는 대부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48

 

스픽으로 영어 회화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AI 영어 회화 앱)

최근 들어 스픽(Speak)이라는 AI 영어 회화 앱이 공격적으로 광고를 하는 것 같습니다. 챗GPT가 등장하면서 AI를 영어 회화와 접목하려는 시도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스픽이 그러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