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널티 (직접 조치, 퓨어 스팸) 해제 가능할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27. 21:58 • 댓글:

가치가 없는 콘텐츠가 많은 경우 구글로부터 직접 조치를 당해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2022년 5월에 구글에 잘 노출되던 워드프레스 사이트 중 하나가 퓨어 스팸으로 직접 조치를 당해 모든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구글 페널티 (직접 조치, 퓨어 스팸)  문제

직접 조치를 당할 경우 문제가 되는 사항을 수정한 후에 재검토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조치를 해결하려는 경우 다음 구글 문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조치 보고서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저는 여러 번 재검토 요청을 했지만 해결되지 않아서 구글 계정에서 사이트를 삭제하고, 다른 구글 계정에 사이트를 다시 등록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구글 계정으로 사이트를 옮겨도 직접 조치 기록도 계속 남아서 직접 조치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달라진 점은 퓨어 스팸 경고에서 "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로 바뀌었습니다.

구글 페널티 (직접 조치, 퓨어 스팸) 해제 가능할까?

"내용이 저급하거나 빈역하여 사용자에게 뚜렷한 부가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페이지가 사이트에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페이지에는 빈약한 제휴 페이지, 매우 유사한 사이트, 도어웨이 페이지, 자동 생성된 콘텐츠 또는 복사된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라는 설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나 알리 익스프레스 등의 제휴 글이 많거나 챗GPT 등을 사용한 자동 생성된 콘텐츠의 경우 이와 같은 스팸 조치를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머 사이트 등의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경우에도 직접 조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누보드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다가 갑자기 직접 조치를 당하면서 사용자가 급감했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제거하지 않는 경우 직접 조치는 해제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를 변경하고 레이아웃을 변경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근본적으로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수정하지 않으면 레이아웃을 바꾸거나 테마를 바꾸는 등의 조치를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직접 조치를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저는 해외의 한 전문가와 연결되었는데, 이 문제를 문의해 보니 직접 조치를 해결하는 데 6,000달러를 요구해서 포기했습니다.

구글 페널티 퓨어 스팸 해제 서비스 비용.

저는 구글로부터 직접 조치를 당한 후 방문자 수가 1/10로 급감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익도 1/10 이하로 급락했습니다😥😥😥

사이트에 가치가 없거나 현저히 떨어지는 콘텐츠가 많은 경우 언제든지 직접 조치 페널티를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64

 

구글 검색 결과에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글을 작성하고 검색엔진에 등록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Archive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