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차일드 테마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1. 12. 13:27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코드를 추가하거나 테마 파일을 수정하려는 경우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하위 테마라고도 함)를 만들어 작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수정 사항이나 추가 사항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지만, 아래의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차일드 테마 다운로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아바다, Divi, 뉴스페이퍼 등 일부 테마에서는 FTP에 접속할 필요 없이 알림판에서 커스텀할 수 있도록 테마 빌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테마의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해야 하거나 테마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해야 추후 테마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를 비롯한 대부분의 테마는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GP 테마의 경우 다음 차일드 테마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generatepress_child.zip
0.03MB

상기 파일은 GeneratePress 테마 개발팀에서 제공하는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입니다. 사실상 아무 내용이 없으며 다음 세 개의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functions.php
  2. style.css
  3. screenshot.png

함수 파일(functions.php)에는 후크 등 코드를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시트 파일(style.css)에는 CSS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CSS 코드는 워드프레스 알림판 »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 » 추가 CSS에 추가해도 됩니다. 알림판에 추가하는 것과 테마 스타일시트 파일에 CSS 코드를 추가하는 것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분량이 많지 않을 때에는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차일드 테마 설치하기

먼저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의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zip 포맷)을 다운로드하였다면, 외모 » 테마로 이동하여 상단의 새로운 테마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UI 번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가급적 최신 버전을 사용하세요.)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Press 차일드 테마 설치

테마 추가 화면이 표시되면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앞서 다운로드한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generatepress_child.zip)을 지정하거나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 파일 선택 버튼에 놓은 다음,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를 눌러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합니다.

차일드 테마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활용하기 - Part 1

워드프페스에서 테마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하위 테마)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이 글에서는 다음에 대해 간략히 다루어보려고 합...

cafe.naver.com

GeneratePress 테마는 속도가 빠르고 사용자 정의(커스텀)하기에 용이하여 많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사이트에 GP 테마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마 삭제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테마의 경우 활성화된 테마와 Twenty Twenty-Four와 같은 기본 테마 하나를 남겨두고는 가급적 모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차일드 테마를 설치한 경우 부모 테마는 삭제해서는 안 됩니다.

테마를 삭제하려면 외모 » 테마로 이동한 다음, 삭제하려는 테마 위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테마 상세정보를 클릭합니다.

테마 상세 정보 화면이 표시되면 하단의 "삭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정말로 삭제할 것인지 묻는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테마가 삭제됩니다. 테마가 삭제되면 웹서버에 테마 폴더가 삭제되며 되돌릴 수 없습니다. 만약 다시 복구해야 한다면, 무료 테마인 경우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다운로드하여 다시 설치하고, 유료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테마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 파일을 커스텀한 경우에는 백업본이 있어야 복구가 가능합니다. 카페24, 패스트코멧, 클라우드웨이즈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백업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백업 파일이 없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185

 

워드프레스 Divi 테마 비치 렌탈 레이아웃 팩(Beach Rentals Layout Pack) 무료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에서는 매주 새로운 레이아웃 팩이 추가되어 페이지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Divi는 아바다 테마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목적 테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