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디스크 공간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사이트 속도도 느려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디스크 공간 부족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Cloudways)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 디스크 공간 부족 시 대처 방법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생성한 서버에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디스크 공간 경고(Disk Space Alert) 알림이 표시됩니다.
서버 관리(Server Management) 페이지의 모니터링(Monitoring) 섹션에서 CPU 사용량, 디스크 사용량, 대역폭 사용량(트래픽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 Server Health(서버 상태) 옆에 Problematic(문제)이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30GB의 공간이 거의 다 소진된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스크 사용량에는 서버 관련 파일들도 포함되므로 전체 30GB가 제공되더라도 일정 용량은 서버 파일용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다만, 서버 레벨에서 설절된 자동 백업본은 디스크 사용량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디스크 사용량이 증가하여 여유 공간이 얼마 없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버 내의 모든 사이트(워드프레스)가 차지하는 실제 웹 용량이 크지 않은 경우에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게 된 원인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 이미지 파일 등이 많아서 실제 디스크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서버 크기를 업그레이드합니다.
먼저 각 사이트 내에서 플러그인으로 백업을 생성하여 유지하고 있다면, 해당 백업 파일들이 디스크 공간을 과도하게 차지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백업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UpdraftPlus 백업/복원 플러그인의 자동 백업 생성 기능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과도하게 많은 백업본이 생성되면서 서버 공간이 부족해지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로그 파일이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연락하여 "사이트 크기가 그리 크지 않고 이미지 파일도 많지 않은데 디스크 부족 경고가 표시되고 있다면서 로그 파일 등의 크기가 과도하게 커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를 부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위의 그림처럼, [**log**] 폴더가 10.8GB로 제법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로그 폴더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삭제할 수 없으므로 클라우드웨이즈에 연락하여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Server Management » Settings & Packages » Optimization 탭에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tmp**] 폴더와 [**private_html**] 내의 파일들은 삭제하여 디스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폴더를 삭제하기 전에 tmp와 private_html 폴더 내용을 백업한 다음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디스크 용량 부족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서버 사이즈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서버 크기를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지만 서버 크기를 줄이는 것은 조금 번거롭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51
https://avada.tistory.com/2718
https://avada.tistory.com/3019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