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는 아마존 AWS, DigitalOcean, Vultr, Linode 등 클라우드 제공자들의 서버를 선택하여 쉽게 관리할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문제 발생 시 라이브 채팅을 통해 연중무휴 실시간 고객지원을 제공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는 경우 AWS 등에서 서버를 직접 생성하여 서버를 운영할 수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AWS나 Vultr에서 서버를 운영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더 많은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를 종종 접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후불제이며 익월 초에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어드민 패널에서 실시간 요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팁*가성비 좋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는 AWS, Cloudways 등에 비해 느리지만, 심플한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를 운영하려는 경우 GP와 같은 빠른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옵니다(참고). 규모가 크거나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실시간 요금 확인하기
Cloudways의 요금은 월 최저 11달러에서 시작됩니다. 디지털오션 1GB 램, 25GB SSD, 1TB 트래픽 크기의 서버를 선택하면 월 11달러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Vultr 서버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Vultr, High Frequency, 1GB 램, 32GB NVMe 디스크, 1TB 트래픽(서울 리전) 서버를 선택하면 월 16달러 요금이 부과됩니다.
내 계정 페이지에서 요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요금 모니터링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Account를 클릭합니다.
내 계정 페이지가 표시되면 왼쪽의 Real time Billing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현재 이용 요금(Current Usage)과 예상 청구 요금(Projected Bill)이 표시됩니다.
- 요금은 서버 단위로 부과됩니다.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애플리케이션)를 추가하더라도 요금은 추가되지 않습니다.
- 서버를 별도로 생성하면 각 서버에 대한 이용 요금을 모두 합산하여 청구됩니다.
- 서버를 중도에 삭제하는 경우에는 이용한 시각까지의 요금만 부과됩니다.
- 서버를 정지/중지시킨 경우에도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요금이 부과되지 않도록 하려면 서버를 완전히 삭제해야 합니다.
- 트래픽이 할당된 트래픽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부과되므로 사이트 방문자 증가로 트래픽이 초과할 것 같으면 서버를 상위 사이즈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요금은 익월 초에 청구되며 예치금이 있으면 예치금에서 먼저 차감되고, 예치금이 없으면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가 됩니다.
- 페이팔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클라우드웨이즈, 블루호스트: 페이팔로 웹호스팅 비용을 결제하는 방법" 참고).
- 요금을 내지 않으면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 서버/사이트가 해킹되는 경우 악의적인 목적(예: 코인 채굴)에 사용되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므로 2단계 인증 등 보안 조치를 취하고 수시로 예상 요금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일부 사용자들이 요금을 내지 않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신규 가입자에 대하여 예치금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여 3일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기간 동안 서버를 만들어 이용해 보고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91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3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