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0. 8. 06:40 • 댓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리를 어드민 패널에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리눅스 서버 운영 지식이 부족해도 비교적 수월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도메인(서브도메인 포함)을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AWS에 비해 느리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오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참고).

[참고*이 링크를 클릭하여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와 이 블로그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 시 쿠폰 코드에 WPCAFE15를 입력하시면 3개월 동안 1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feat. 서브도메인)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을 연결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버 용량과 트래픽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개별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추가하는 방법과 멀티사이트로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운영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싱글 사이트 vs. 멀티사이트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사용
특징 - 각 사이트를 완전히 독립적으로 운영
- 마이그레이션 시 개별적으로 가능
-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이 늘어날 수록 관리상의 부담 증가
- 각 사이트를 하나의 워드프레스에서 관리 가능
- 각 하위 사이트는 독립성을 가짐
-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 파일을 공유하므로 디스크 공간을 약간 절약할 수 있음
- 설치, 업데이트를 한 곳에서 가능하므로 관리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절감
-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음
- 일부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로 제공되기도 함
- 멀티사이트에서 개별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음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거의 필수라 볼 수 있습니다. 가령 50개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가정하면, 싱글 사이트(개별 사이트)로 운영할 경우, 워드프레스 코어나 테마,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있다면 50개 사이트 모두를 개별적으로 수행해야 하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한 곳에서 업데이트하면 모든 사이트에 적용됩니다.

사이트에 로그인하는 것도, 싱글 사이트로 운영하는 경우에는 개별 사이트에 일일이 로그인해야 하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최고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모든 하위 사이트의 알림판에 (추가적인 로그인 없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하기

여기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멀티사이트 방식이 아닌 개별 사이트로 여러 개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혹은 서브도메인)을 연결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추가적으로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을 설치하고 도메인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생성하면서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을 설치해본 경험이 있다면 동일한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을 새로 생성하여 서버에 연결합니다.
  2. 도메인의 IP 주소를 지정합니다.
  3. 도메인을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합니다.
  4.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먼저 Applications 메뉴에서 Add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추가)을 클릭하여 새로운 워드프레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하기

팝업이 표시되면서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Select Server에서 서버를 선택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추가

설치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앱 이름을 지정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하기

위의 그림에서는 Wordpress Version 6.0을 선택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당시의 최신 버전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23년 7월 30일 현재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이 6.2.2이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Version 6.1.1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 후에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이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시면 됩니다.

2023년 7월 30일 현재 워드프레스 버전 6.1.1을 선택할 수 있다.

ADD APPLICATION 버튼을 클릭하면 어플리케이션 추가가 시작되고 남은 시간이 표시됩니다.

애플리케이션 추가가 완료되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도메인을 추가하거나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hop.example.com과 같은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IP 주소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하기 - 도메인 IP 주소 변경

새로 추가한 앱의 Domain Management(도메인 관리)에서 도메인 또는 서브도메인을 추가합니다. Save Changes(저장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 도메인(Primary Domain)이 연결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하기 - 도메인 관리

[경고*도메인의 DNS 정보가 변경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서너 시간 정도 기다린 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경우에 따라 최대 2일까지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정보는 Application Management » Access Detail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접속해보면 applications 폴더 아래에 새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하기 - SFTP 접속

이상의 사용 방법은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Bluehsot)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기준)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81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보안 설정: SSH/SFTP 접속 제한

아마존 AWS, Vultr 등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서버 보안 설정을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비교적 수월하게 몇 가지 보안 설정을 하여 보안을 강화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