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어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나쁜 편이고, 광고 크기도 엄청나네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대부분의 본문 상단 광고에서 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상단 또는 하단에 랜덤하게 표시되면서 수익의 상당 부분을 티스토리가 가져갈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광고 때문에 CPC도 하락하고 광고 노출 수도 크게 하락하여 실제 피해액은 더 클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광고 페이지 뷰가 평소보다 1/4 수준으로 줄었다고 하는 분도 계시네요.
또한, 애드센스 심사 요청을 한 블로그에도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표시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구글 애드센스 통과가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외에도 무효 클릭으로 인한 광고 정지 조치를 받는 블로거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받으면 내 광고는 표시되지 않고 오로지 티스토리 자체 광고만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처하여 수익을 지켜내는 방법
티스토리 자체 광고보다 위에 광고가 표시되도록 설정하기
대처 방법 중 하나로 티스토리 상단 광고보다 위쪽에 내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 연동을 해제하고 광고 코드도 제거했지만, 여전히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표시되네요.
스피드스타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를 예를 들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TOC(목차) 아래에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목차 위쪽에 내 광고를 표시하도록 코드를 넣으면 수익 하락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글 제목 위에 넣을 수도 있겠네요.
스피드스타 스킨에서는 본문 상단에 광고를 표시하는 옵션이 있으므로 쉽게 배치가 가능할 것입니다. 만약 스킨의 옵션으로 원하는 곳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으면 HTML 편집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수동으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킨 편집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스킨을 보관하 다음,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곳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추가하여 테스트해보세요.
예를 들어, 제목 위에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르 검색하여 위쪽에 광고를 배치해보세요. 여러 개 항목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_article_rep_title_##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다른 방법으로 티스토리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것입니다.
- 티스토리 백업본 다운로드
- 워드프레스로 이사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리디렉션 설정
리디렉션을 제대로 설정하면 기존 트래픽을 어느 정도 유지한 상태로 워드프레스로 이사가 가능합니다.
다만, 티스토리 서브도메인으로 된 블로그(예: example.tistory.com)의 경우 워드프레스로 이사 후에 애드센스 신청을 다시 해야 합니다.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이 연결된 경우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면 신청 과정 없이 곧바로 워드프레스에서 광고 표시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3033
참고로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예상보다 훨씬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버리는 대신 선택한 것이 자체 애드핏 광고가 아닌 타사 광고 플랫폼인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었다는 것에 실망감이 드네요. 사용자들의 불만과 이탈이 가속화되면 이러한 수익 창출 방식을 개선할지 모르겠지만, 블로거들의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일부 블로거들의 이탈은 정해진 수순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https://avada.tistory.com/3053
https://avada.tistory.com/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