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다 테마 문의 폼: 이메일 알림 설정 방법 (Avada Forms)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5. 3. 09:00 • 댓글: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 테마에는 자체 문의 폼이 제공되므로 Contact Form 7과 같은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방문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바다 Form에서는 제출 유형으로 사용자가 제출한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거나 Mailchimp, HubSpot 등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초기에 제공되었던 Send to Email(이메일로 전송) 옵션은 제거되었습니다. 대신, 알림(Notifications) 탭에서 이메일 알림을 설정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아바다 테마 문의 폼: 이메일 알림 설정 방법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알림판 » Avada » Forms에서 문의 양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폼 옵션(Form Options)Submission 탭에서 데이터 제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 문의 폼: 이메일 알림 설정 방법 (Avada Forms)

Actions에서 현재 다음과 같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ave To Database
  • Send To URL
  • Mailchimp
  • HubSpot
  • Open Off Canvas

사용자가 제출한 문의 데이터를 디비(DB)에 저장하려면 Save To Database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제공되었던 Send To Email(이메일로 보내기) 옵션은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Submission Type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바다 폼 옵션

알림(Notification)은 제출 타입을 "AJAX"로 설정할 때에만 전송되며, 이메일 제출 알림을 수신하려면 Notifications 탭으로 이동하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왼쪽의 Notifications(알림) 탭을 클릭하고 Add Notification(알림 추가)을 클릭하여 새 알림을 만들도록 합니다.

아바다 테마 문의 폼: 이메일 알림 설정 방법 (Avada Forms)

위의 그림에서 "이메일" 필드에 폼 데이터가 전송될 이메일 ID를 입력합니다. (Email ID라고 되어 있는데,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필드를 비워두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알림 설정 시 중요한 점은 Sender Email(발신자 이메일)에 사이트 이름으로 된 이메일 주소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가 example.com이라면 wordpress@example.com과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이메일 주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비워두면 wordpress@sitename.com이 사용되므로 이 필드는 그냥 비워두어도 될 것 같습니다.

(발신인 이메일 주소를 사이트명으로 된 이메일로 설정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서 해당 메일을 스팸으로 인식하여 제대로 발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것은 아니고 스팸을 방지하기 위한 웹호스팅 업체들의 정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Reply To Email 필드에는 회신 이메일 주소를 설정합니다. 문의 폼에서 사용자가 이메일 필드에 입력하는 주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필드의 필드 이름이 email-address라면 [email-address]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그러면 전송된 알림 이메일에서 Reply(답장)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자에게 회신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바다 테마에서 제공하는 문의 폼 요소인 Forms에서 이메일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테마(예: Divi 테마)나 페이지 빌더(엘리멘터 등)에서 문의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추세 같습니다. 테마나 페이지 빌더에서 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별도의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방문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교한 문의 양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WPForms, Contact Form 7, Quform 등과 같은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62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문의폼 위젯(Form 요소)

워드프레스에서 방문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고 싶은 경우 Contact Form 7이나 WPForms와 같은 문의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테마나 페이지 빌더에 문의폼 기능을 추가하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39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문의 폼을 통해 스팸이 유입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방문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으려는 경우 다양한 무료 및 유료 문의 폼(컨택트 폼)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Contact Form 7과 WPForms Lite가 대표적인 무료 문의 양식 플러그인입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554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테마)

아바다, 플랫섬,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를 구입한 후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Avada 등 테마포레스테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85

 

PHP 8.1, 8.2 램 누수 문제 패치 & 클라우드웨이즈 PHP 버전 업데이트 방법

PHP 깃헙 이슈에 의하면 PHP 8.1 버전과 PHP 8.2 버전에 램 누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며칠 전에 공개된 PHP 8.1.18 버전과 PHP 8.2.5 버전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