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27. 00:30 • 댓글:

어제는 국내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이전하는 작업 두 건을 진행했습니다. 최근 일부 국내 웹호스팅이 불안정하여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Cloudways로 마이그레이션을 하게 되었습니다.

[팁*가성비 좋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 서비스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아마존 AWS나 클라우드웨이즈 등에 비해 느린 편이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오므로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참고). 보다 빠른 속도를 원하거나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선택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시 프로모션 코드 WPCAFE15를 입력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이전

멀티사이트가 아닌 경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이전하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쉽게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할 수 있도록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Cloudways에

avada.tistory.com

하지만 멀티사이트의 경우 테스트해보니 작동하지 않았았습니다. 

현재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Vultr, High Frequency, 서울 리전을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Vultr, High Frequency, 1GB, 도쿄 리전(Asia Pacific - Tokyo)을 선택하여 서버를 생성했습니다. 추후에 서울 리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서버를 클론(복제)하는 방식으로 서버 데이터센터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참고).

작업은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이전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1.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합니다.
  2.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버를 생성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3. 데이터와 DB를 업로드하여 이전합니다.
  4.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합니다. A 레코드를 설정하면 됩니다.
  5.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다행히 이전 후 사이트 속도가 이전보다 나아졌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이전 작업

어드민 페이지에서의 속도도 개선되었습니다.

카페24 등 일부 국내 웹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그런 현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국내 호스팅에서 테마나 페이지 빌더가 작동하지 않을 때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여 테스트해 보면 잘 작동하는 경우를 자주 경험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제가 운영하고 있던 멀티사이트를 현재 관리하고 있는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로 이전하는 작업이었습니다. 몇 달 전부터 이전하려고 마음 먹고 있었지만 DB 크기가 거의 400MB 가까이 되어서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시도해도 디비 크기 때문인지 이전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HeidiSQ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여 디비를 업로드해 보았습니다. DB에서 사용되지 않는 디비 테이블을 삭제하여 디비 크기를 320MB 정도 크기로 줄인 후에 시도했습니다.

 

다행히 에러 없이 임포트가 완료되어 무사히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호스팅에서는 PHP 8.0까지 지원되었지만 클라우드웨이즈는 현재 최신 버전인 PHP 8.2까지 적용이 가능하여 PHP 8.2로 설정했습니다. PHP 버전이 높을수록 보안과 속도면에서 유리합니다. (카페24에서는 현재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멀티도메인에 연결된 도메인 중 하나는 한글 도메인이었습니다. 한글 도메인의 경우 퓨니코드로 주소를 변환하여 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됩니다. 도메인 연결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저

avada.tistory.com

또한,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을 설치할 때 www가 있는 도메인 이름과 www가 없는 도메인 이름을 함께 추가해야 www 버전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즉, example[.]com과 www[.]example.com   형태의 도메인을 모두 추가)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멀티사이트는 비슷한 사이트를 여러 개를 만들어 한 곳에서 관리하기에는 쉽지만 이전하려고 할 때나 사이트를 분리하려는 경우에는 쉽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58

 

클라우드웨이즈 SSH 접속 방법 (Cloudways)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아마존 AWS, Vultr, Linode, Digital Ocean, Googe CloudPlatform 등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서버를 생성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554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테마)

아바다, 플랫섬,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를 구입한 후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Avada 등 테마포레스테

avada.tistory.com

https://cafe.naver.com/wphomepage/25368

 

카페 멤버 수 6000명 돌파

지난 1월 카페멤버수 5000명을 돌파한 데 이어, 오늘 6000명을 돌파했습니다.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