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HTTPS 오류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9. 23. 07:34 • 댓글:

최근 들어 티스토리에서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거나 HTTPS 관련 에러("HTTPS 평가되지 않음")가 발생하면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크롤링이 되지 않고 광고 수익이 급락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조치를 취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HTTPS 오류 대처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며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와 "HTTPS 평가되지 않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HTTPS 오류 대처 방법

HTTPS 관련 문제와 관련하여 구글 전문가(Product Expert)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참고).

언급한 url(티스토리 블로그 URL)을 실제로 검사해보면 https관련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Google에서 알려주는 메시지는 무시해도 되며 나중에 정상으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종종 구글 메세지 자체가 명확하지 않아서 오해를 불어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HTTPS평가되지 않음"도 실제로는 "아직 HTTPS평가를 하지 않음"(실제 문제없는 경우!)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며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것도 구글에서 뻥치고(?) 있네요.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고 해야 하며 그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실제 이런 메세지를 보이는 url들도 실제로는 색인이 되어 검색 노출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HHPS항목은 신규 서비스여서 아직은 좀 명확하지 않은 부분들이 잇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HTTPS 관련 문제가 전혀 없지만 구글에서 오류로 잘못 인식하는 것으로 이해되네요.

이러한 오류가 증가한 이유에 대하여 최근 다음 블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강제로 전환하면서 짧은 시간이 너무 많은 글이 증가하여 구글에서 문제로 인식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다음 블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를 강제 전환하는 시점에 이러한 오류가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의심인 것 같습니다.

대처 방법(임시)

[참고*크롤러 오류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 문제는 구글이나 티스토리측에서 조치를 취해주어야 할 문제 같습니다. 임시적으로 아래의 방법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크롤러 오류로 인해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급감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1. 티스토리와 구글과의 연동(애드센스 연동)은 유지한 상태에서 수익 » 애드센스 관리에서 모든 광고를 비활성화합니다.
  2.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하여 광고 » 사이트 기준 탭에서 자동 광고 코드를 복사하거나 광고 » 광고 단위 기준 탭에서 적절한 크기의 광고를 만듭니다.
  3.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TML 탭으로 이동하여 광고 코드를 적절한 위치에 붙여넣기 합니다.

요점은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연동은 유지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광고 관리 탭에서는 광고를 모두 해제하고 애드센스 광고 크기를 생성하여 직접 스킨 파일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저는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의 광고 설정에서 모든 광고를 비활성화(OFF)했습니다.

광고는 본문이나 하단, 사이드바 등에 수동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자동 광고 코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헤더 섹션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광고 효과는 본문 상단에 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단에 멀티플렉스 광고를 표시했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생각과는 달리 그리 효과가 없네요.

제목 아래 본문 상단에 광고 2개를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글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2개 배치 방법

PC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2개를 나란히 배치하고 모바일에서는 1개를 배치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PC에서 상단에 2개, 모바일에서 1개 광고

avada.tistory.com

저는 스피드 스타(Speed Star)라는 유료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스킨에는 광고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https://avada.tistory.com/2588

 

티스토리 스피드스타 스킨 적용(+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기능 등)

이 블로그에는 미니멀스타라는 유료 티스토리 스킨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스킨 판매자께서 스피드스타 스킨 업데이트를 보내주셔서 미니멀스타에 추가한 커스텀 코드와 CSS를 스피드스타 스

avada.tistory.com

티스토리에서 광고 미송출에 대한 카카오 고객센터의 답변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하여 크롤링 오류가 발생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카카오 고객센터에서는 "실제 광고 노출은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제공하는 부분"이므로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문의"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광고 미송출에 대한 카카오 고객센터의 답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표시되는 "HTTPS 평가되지 않음" 에러의 경우에는 구글의 신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을 듯합니다.

 

HTTPS 보고서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마치며

이상으로 티스토리에서 크롤링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분이 계시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을지 여부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갈아타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고려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다음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시면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예: 카페24, 블루호스트 등)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홈페이지, ... :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홈페이지,테마,플러그인,워드프레스설치,웹호스팅,애드센스,블루호스트,FastComet,SEO

cafe.naver.com

위의 조치로 문제가 해결되는지 여부를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36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레이아웃 팩 무료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무료 레이아웃 팩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가족 소품, 부동산 중개인, 스트리머, 쇼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41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