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2차도메인에서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3. 00:49 • 댓글:

티스토리는 2021년 9월 1일 공지에서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밝혔습니다. 

티스토리 2차도메인에서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참고 사항

루트 도메인이 아닌 주소로 티스토리에 등록한 경우 ads.txt 파일 문제

하지만 루트도메인이 아닌 주소로 티스토리에 등록한 경우 ads.txt 파일 문제가 계속 발생하게 됩니다. 즉, 2차 도메인이 www.example.com과 같이 www가 붙거나 abc.example.com과 같은 서브도메인인 경우 사용자가 직접 '루트도메인/ads.txt' 파일 경로를 만들고, 루트 디렉터리에 'ads.txt 파일'을 등록해야 합니다. 

www.example.com 형식으로 로 도메인을 추가한 경우 www를 제거한 도메인을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다만, 이 경우 www.example.com으로 접속 시 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포워딩 서비스를 이용하여 www.example.com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되도록 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무료 호스팅에 가입하여 www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는 사용자를 non-www 도메인 주소로 리디렉션시켜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료 호스팅 중에서 SSL 인증서까지 제공하는 호스팅으로 나우호스팅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멀티도메인도 연결이 가능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무료 호스팅은 보통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지만,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는 ID당 한 개의 무료 호스팅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avada.tistory.com

"티스토리에서 2차도메인 사용 시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 안 될 경우 Tip" 글에서는 www 주소를 유지한 상태에서 해결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링크된 글에서 깃 허브(github)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다소 복잡하고 지금은 잘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

www 주소를 유지한 상태로 해결하고 싶은 경우:

  1. 나우호스팅에 가입하여 무료 호스팅 계정을 생성합니다.
  2. www가 없는 도메인(example.com)을 나우호스팅에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3. ads.txt 파일을 나우호스팅의 ftp를 통해 접속하여 루트 폴더에 업로드합니다. (루트 폴더 경로는 [**/web/example.com/public_html**]입니다.)
  4. 구글에서 ads.txt 파일을 인증합니다.
  5. example.com으로 접속 시 www.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되도록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리디렉션 플러그인으로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htaccess 파일에서 리디렉션 코드를 넣으면 가장 간단한 것 같습니다.

예시: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www.example.com/ [R=301,L]

위와 같이 설정하면 경로를 유지한채 www.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됩니다.

이 방법으로 잘 안 된다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통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

예를 들어, XE에서 www.example.com/숫자 형식의 주소를 사용하다가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 이전한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를 글 제목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하면 기존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www.example.com과 같은 형식으로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ads.txt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example.com과 같은 기본 도메인을 2차 도메인으로 연결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www.example.com으로 유입 시 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되도록 조치해주면 www 도메인으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www가 없는 도메인 주소로 연결될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61

 

티스토리 애드센스 계정 연동 후 애드센스 로고가 표시되거나 광고가 늦게 로드되는 문제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계정 연동 후 광고가 송출되지 않거나 광고가 느리게 로드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사이트가 간혹 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 연동 후 애드센스 로고가 표시되거나 광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93

 

글을 자주 수정하면 저품질이 올까? (글 수정 시 SEO 변화)

SEO와 관련하여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가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오나요?"입니다.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된다는 속설 때문에 글 내용이나 제목을 수정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