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피드스타 스킨 적용(+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기능 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17. 21:05 • 댓글:

이 블로그에는 미니멀스타라는 유료 티스토리 스킨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스킨 판매자께서 스피드스타 스킨 업데이트를 보내주셔서 미니멀스타에 추가한 커스텀 코드와 CSS를 스피드스타 스킨에 적용했습니다. 별다른 이상 없이 작동하는 것 같으므로 이제부터는 스피드스타 스킨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업데이트 vs. 워드프레스 테마 업데이트

워드프레스에서는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커스텀하면 테마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추가로 할 작업은 없습니다. 초기에 이러한 점을 이해하지 못한 개발자나 사용자들이 부모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바람에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제대로 작업하면 워드프레스 테마가 업데이트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스킨 파일을 수정하거나 CSS 코드를 변경/추가하는 경우, 스킨 업데이트가 나오면 스킨 수정을 다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업데이트하는 것이 매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미니멀스타 스킨을 적용한 후에 한동안 업데이트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왔습니다.

무료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티스토리가 좋은 옵션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심플한 블로그부터 회사 사이트, 쇼핑몰, LMS 사이트까지 거의 모든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하는 등 비용이 들지만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비용이 부담된다면 무료 호스팅에 가입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무료 호스팅은 보통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지만,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는 ID당 한 개의 무료 호스팅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스피드스타 스킨

스피드스타 스킨은 속도에 주안점을 둔 유료 티스토리 스킨입니다. 이 블로그에 적용했던 미니멀스타 스킨과는 동일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세팅을 하니 스피드스타 스킨과 미니멀스타 스킨으로 동일하게 만들 수 있네요. 개인적으로 미니멀스타/스피드스타 스킨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글쓰기 치환자 기능입니다(참고).

스피드스타 업데이트에서 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스피드스타 스킨 - 본문 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채우기

위의 그림과 같이 "본문 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채우기"를 활성화하고 워터마크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그림과 같이 이미지에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이미지 워터마크 적용 예시

미니멀스타 스킨과 스피드스타 스킨의 스킨 옵션은 거의 동일하며, 많은 옵션들이 제공되므로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세부적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스킨 편집 옵션

또한, 이번 버전에서는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목차형 리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 목차형 리스트

스킨 사이트에 적용된 레이아웃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세부적으로 세팅하여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니멀스타 스킨을 적용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방문자 유입이 거의 없었던 다음 검색엔진에서 방문자가 증가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풀림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는 대부분 구글과 네이버에서 유입되었습니다. 다음(Daum)에서는 사실상 방문자 수가 제로였습니다. 이 문제를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지만 기계적인 답변만 받았

avada.tistory.com

속도가 빠른 스킨을 적용하면 SEO(검색엔진최적화)에도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가 느리다면 기본 스킨으로 변경해보시고, 더 빠른 스킨을 원하는 경우 미니멀스타 또는 스피드스타와 같은 스킨을 대안으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36

 

티스토리 블로그 리뉴얼 - 미니멀스타 스킨으로 변경

오랜만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리뉴얼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스킨인 #1과 Book Club에 이어 고래스킨을 적용하여 1년 반 정도 사용하다 이번에는 유료 스킨인 미니멀스타로 바꾸었습니다. 미니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96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쿠팡 파트너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지난달에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관련 블로그에서 수익이 조금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