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 자동 포스팅 후기 (+feat.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9. 1. 12:18 • 댓글: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이 거의 없었지만 쿠팡 파트너스가 등장하면서 많은 분들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2020년 8월경에 자동 포스팅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자동 포스팅하여 운영했습니다. 초기에는 수익이 거의 없었지만 잘 될 때에는 꽤 괜찮은 수익이 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구글에서 가치가 없는 사이트로 분류되어 사실상 폭망한 상태입니다.

약 2년 동안의 경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쿠팡 파트너스나 다른 제휴 포스팅 활동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로 자동화 포스팅 시작

처음 쿠팡 파트너스 자동 포스팅 프로그램을 구입하고 워드프레스에 매일 100개 내외의 글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비해 가성비면에서 좋은 패스트코멧도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첫 6개월 정도는 정말 개미 한 마리 방문하지 않았지만 6개월이 지나면서 방문자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자동화 포스팅 시작 - 방문자 추이

수익도 유의미하게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은 시작한 지 약 1년 지난 후의 수익인데요. 이 당시가 가장 높은 수익을 얻은 시기였습니다. 수익이 조금 더 상승했다가 이후부터는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여 절반 정도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

스팸 사이트로 분류되어 폭망하다

올해 5월경 호스팅을 국내 호스팅으로 바꾸고 사이트를 정비하여 3개로 줄였습니다. (이전에는 10개 이상까지 사이트를 늘렸지만 효과가 없어서 모두 정리했습니다.)

하지만 웹호스팅 업체를 바꾼 후 며칠 지나지 않아서 3개 사이트 모두 스팸 사이트로 분류되면서 구글에서 폭망하게 됩니다.

살펴보니 5월 17일에 직접 조치로 스팸 문제가 발생했고, 이후에 포스트를 제법 삭제한 후에 재검토를 요청했지만 거부되었습니다.

방문자 수가 1/10로 줄어들었고 수익도 거의 나지 않는 사이트로 바뀌었습니다.ㅠ

자동화 포스팅 전망

웹호스팅을 국내 호스팅으로 바꾼 직후에 사이트가 스팸 사이트로 분류되어 폭망했기 때문에 호스팅 문제를 의심해볼 수도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주된 원인은 구글이 가치 없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글은 최근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발표하여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가치 없는 콘텐츠 추방에 칼을 빼든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구글이 가치가 없거나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 추방을 위해 최근 'Helpful Content'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는 사이트 전체에 적용되는 알고리즘 업데이트이며 초

www.thewordcracker.com

당장은 영문 콘텐츠에만 적용되지만 곧 다른 언어로도 확대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구글의 정책 변화를 엿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특히 상품 관련하여 검색하면,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 상품 소개글이 너무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구글 검색이 죽어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도 상품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고, 그런 사이트는 비교적 괜찮은 수익을 얻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문제일 뿐, 그런 사이트들도 조만간 줄어들지 않을까 전망됩니다.

그러면 어떤 방향으로 제휴 포스팅을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제품을 사용한 후에 경험담을 남기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의 "Helpful Content Update"에서도 밝히고 있는 바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가치 없는 콘텐츠를 정리하는 것이 구글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하여 사용기를 남기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동화 기법과 함께 수동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런 방법으로 아직 구글 상단을 유지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가령, 특정 제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정리하여 제공하면서 제휴 제품 리스트를 나열하는 식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제품 목록/비교표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제품 리스트/비교표 플러그인 (+쿠팡 파트너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유사한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제품 비교표나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나열하는 제품 리스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페이지 빌더에서 제공하는 가격표(Pricing Table) 요

avada.tistory.com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를 사용한 전환율 높이기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를 사용한 전환율 높이기

최근 들어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나 버튼을 클릭해야 본문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이트가 늘고 있습니다. 저는 Bloom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네이버 카페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배너를 표시할 경우 이탈률이 늘어나지만 전환율도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카페 회원이 하루 3~4명 수준에서 하루 10명 내외로 증가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팝업으로 수익 높이는 방법 (전환율 향상)

일부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쿠팡 파트너스 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는 팝업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문구가 표시되고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

avada.tistory.com

꼭 쿠팡이 아니더라도 이 방법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쿠팡 방문하기 배너의 경우 5초 카운트 후에 닫기 버튼을 반드시 표시하도록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로 쿠팡 파트너스 자동화 포스팅을 한 경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이트도 공개할 수 있지만 죽은 사이트를 공개해도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아서 공개는 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알고 계신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한 후에 경험담을 종종 싣고 있습니다. 혹시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할 일이 있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구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제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약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코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36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레이아웃 팩 무료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무료 레이아웃 팩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가족 소품, 부동산 중개인, 스트리머, 쇼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