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전송되는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11. 10:49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Contact Form 7이나 WPForms 등의 문의폼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문의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문의폼을 통해 제출한 문의 내용이 이메일로 전송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의 내용을 네이버 메일로 전송되도록 설정한 경우 네이버에서 해당 메일을 스팸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전송 문제

보통 워드프레서는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지만, 메일을 보내는 서버 문제로 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는 Contact Form 7 등에서 발신자 이메일 주소를 반드시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로 된 이메일 주소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 사이트인 경우 발신자 이메일 주소를 info@example.com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이메일 주소는 없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전송 문제
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 보내는 사람 이메일 설정하기.

사이트 주소가 example.co.kr인 경우 info@example.co.kr 또는 wordpress@example.co.kr 등과 같이 해당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를 지정해야 하며, 만약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가 사이트의 도메인으로 된 주소가 아닌 경우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가 사이트 도메인에 속하지 않습니다"라는 설정 오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발신자 메일 주소가 도메인에 속하지 않은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스팸으로 인식하여 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설정을 올바르게 세팅해도 메인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지 않는 경우에는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에서 메일이 발송되는지부터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Email Log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메일이 실제로 전송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전송된 모든 이메일을 기록하는 Email Log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서 Contact Form 7 등과 같은 문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수월하게 사용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하는 웹호스팅 서버에 따라 관리자가 이메일을 수신하

www.thewordcracker.com

두 가지 상황 중 하나로 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것입니다.

  1.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음
  2. 워드프레스에서 메일이 발송되었다는 이력이 있지만 메일이 도착하지 않음

1번의 경우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2번의 경우 1) 웹호스팅에서 제대로 메일을 전송하지 않거나 2) 수신 메일에서 해당 메일을 스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전송되는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에 엘리멘터 프로의 문의폼(Form)을 사용하여 네이버 메일로 문의를 받고 있는데, 가끔 스팸 메일로 처리되어 알림을 못 받는 문제에 대한 질문이 올라온 것이 있어 캡처하여 여기에 올려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전송되는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는 문제
출처: 네이버 카페.

이 문제에 대하여 네이버에서는 발송자 IP 주소가 PTR 레코드에 등록되지 않아서 스팸으로 인식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PTR 레코드 등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분별하게 유입되는 마케팅 광고 메일로 인해 수신자들에게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렇게 무분별하게 발송되는 마케팅 광고 메일에 대해 수신자의 지속적인 스팸신고가 발생하고 스팸필터에서 스팸으로 판정된 경우 스팸메일함으로 수신되거나 차단되도록 정책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보내주신 내용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해당 메일이 발송된 IP의 경우 PTR 레코드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PTR 레코드를 등록해 주세요.

현재 대부분 메일 서비스에서 PTR 레코드(reverse DNS records) 등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PTR 레코드 : IP 주소를 호스트 이름에 매핑하는데 사용하는 레코드

네이버에서도 PTR 레코드가 등록된 IP에서 발송되는 메일은 일반 발송 IP보다 높은 평판을 가진 IP로 인식하여 더 많은 메일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발송 서버 IP를 소유하고 있다면, IP에 발송 도메인 URL을 등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만약 호스팅을 받고 계시다면, 호스팅 업체에 문의 하시거나 메일 발송 서버 담당자분께 요청 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PTR 레코드 등록에 대하여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PTR 레코드 등록은 호스팅 업체나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가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수신자 이메일 주소를 지메일(Gmail) 등 다른 이메일 주소로 변경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지메일에서도 지메일측의 스팸정책에 의해서 발신 서버 아이피 차단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1401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발송된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다른 메일로는 정상적으로 전송되지만 지메일로 전송되는 메일이 실패하

avada.tistory.com

상기의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WP Mail SMTP와 같은 같은 워드프세스용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지메일 등의 서버를 통해 메일을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408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

avada.tistory.com

정리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전송된 메일이 스팸으로 처리되어 받을 수 없는 경우:

  1. 수신자 메일 주소를 지메일 등 다른 이메일 주소로 변경하여 테스트합니다.
  2.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메일이 스팸으로 처리되고 있음을 알리고 발송 IP 주소를 PTR 레코드에 등록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3. WP Mail SMTP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을 통해 메일을 전송하도록 설정합니다.

※WP Mail SMTP 설정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거나 기타 워드프레스 또는 웹호스팅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36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 비용 계산 양식 만들기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에는 선택한 폼 값을 계산하여 결과를 표시하는 기능은 내장되어 있지만 않지만,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예시 코드를 사용하면 사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