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고객사 사이트 구축 시 라이선스 키 유출 방지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8. 07:08 • 댓글: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의 유료 버전은 최대 500개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으며, 고객사 웹 사이트 구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유료 버전인 GP Premium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여 활성화하면 알림판에서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Site Library에서 템플릿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 사이트에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여 활성화하면 알림판에서는 라이선스 키를 확인할 수 없지만, 컴퓨터를 조금 알면 어렵지 않게 라이선스 키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GP 프리미엄 라이선스 키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고객사 사이트 구축 시 라이선스 키 유출 가능성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빠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GeneratePress 테마와 같이 가볍고 빠른 것으로 평가받는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는 특히 빠른 속도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에도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되지만, 수월하게 커스텀을 하고 싶은 경우 유료 버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에는 연간 (Yearly) 라이선스와 평생 (Lifetime)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워듶레스 GeneratePress 프리미엄 라이선스 요금제

모든 유료 라이선스에 대하여 모든 프리미엄 기능과 사이트 라이브러리에 접근할 수 있으며, 연간 라이선스는 1년 동안 업데이트와 프리미엄 지원이 제공되고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는 평생 동안 업데이트와 지원이 제공됩니다. 또한, 두 요금제 모두 최대 500개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 유료 버전의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GeneratePress 테마로 고객사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GP Premium을 사용하여 고객사나 지인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에는 라이선스 키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GP Premium을 설치하면 외모 > GeneratePress에서 라이선스 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사이트 라이브러리에서 사전 제작된 템플릿(데모)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고객사 사이트 구축 시 라이선스 키 유출 가능성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점으로 표시되어 알림판 내에서 라이선스 키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라이선스 키(License Key)는 암호화가 안 된 상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라이선스 키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며 DB(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사나 지인 등 다른 사람 사이트에 GP Premium을 설치하여 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제작 후에 라이선스 키를 제거하는 것이 라이선스 키 유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키를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라이선스 키를 삭제한 다음 Save key(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GeneratePress 프리미엄 라이선스 키 제거하기

그러면 "Receiving premium updates" 문구가 "Not receiving premium updates"로 바뀌면서 라이선스 키가 제거됩니다.

라이선스 키를 제거해도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다만, 대시보드에서 자동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고 사이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추후 테마를 업데이트하지 않을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보안에 구멍이 생겨 해킹을 당하거나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제작 후 라이선스 키를 삭제한 상태로 사이트를 납품한다면:

  1. 고객사에게 라이선스를 구입할 것을 권장하거나, 또는
  2. 신규 업데이트가 릴리스될 때 고객에게 업데이트된 버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9

 

GeneratePress 테마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예시 (How to Customize GP)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가 빠르고 커스텀하기에 좋아서 저는 거의 대부분 사이트에 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를 사용하는 사이트/블로그가 점차 늘어나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