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18. 07:16 • 댓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에서 내 사이트의 최적화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점수는 큰 의미는 없는 것 같지만, 사이트 최적화 점수를 높이고 싶은 경우 사이트 최적화 섹션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최적화 리포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최적화 섹션에서 사이트 최적화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최적화 리포트

이 블로그의 경우 현재 "웹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2% 사이트입니다"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상위 5%에서 2%로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이 점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사이트 최적화 진단 결과에서 제시하는 권고 사항에 따라 시정하면 어느 정도 점수가 높아지겠지만 일정 점수 이상으로는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험상,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최적화된 티스토리 스킨을 선택하는 것이 점수를 높이는 방법 같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로 최적화된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하면 점수를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티스토리 스킨이나 워드프레스 테마를 네이버의 요구 사항에 맞게 수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가령, 저는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GeneratePress라는 테마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테마는 속도가 빠르고 SEO에 최적화된 것 같습니다. 이 때문인지 이 테마를 사용한 사이트는 대부분 상위 1~2%로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 점수

사이트 최적화 섹션에서 콘텐츠 관리 섹션은 쉽게 최적화 요구 사항에 맞게 시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최적화

하지만 'HTML 구조' 항목은 스킨이나 테마 레벨에서 네이버가 요구하는 HTML 구조로 구성되어야 하는 부분 같습니다. 제가 관리하는 모든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사이트 포함)에서 이 항목의 상태가 "X"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최적화 - HTML 구조

이외에 사이트 평판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해 공유하고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를 다는 등의 백링크 작업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콘텐츠를 작성하면 방문자들이 자발적으로 글을 공유하게 되고, 그러면 시간이 지나면서 사이트 평판이 개선될 것입니다.

네이버 방문자 유입

그러나 이러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최적화 점수는 그다지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점수가 조금 낮아도 네이버에 잘 노출될 수 있고, 점수가 높아도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다행히 몇 년 전부터 네이버 방문자가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최근 네이버 방문자가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최근 네이버 검색 로직이 변경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증가

500명 이하였던 방문자 수가 2022년 5월 들어서 600~700명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방문자가 증가 추세인 것 같지만, 이 추세가 지속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저품질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블로그가 네이버와 다음에서 저품질을 당해서 네이버와 다음 방문자가 거의 0명이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저품질을 당해도 꾸준히 글을 작성하면 저품질이 풀리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풀림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는 대부분 구글과 네이버에서 유입되었습니다. 다음(Daum)에서는 사실상 방문자 수가 제로였습니다. 이 문제를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지만 기계적인 답변만 받았

avada.tistory.com

그러므로 저품질로 방문자가 줄었거나 급감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글을 발행하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유입이 없거나 적다면 구글 검색엔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가 구글에 잘 노출되는 것으로 평가되는데요.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훌륭한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EO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아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적합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SEO 글쓰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염두에 두고 글을 작성하게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보다 효과적으로 구글에 노출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고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나만의 스타일로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익숙해지면 티스토리 블로그 글 작성에도 적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무료 호스팅은 보통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지만,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는 ID당 한 개의 무료 호스팅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88

 

티스토리 스피드스타 스킨 적용(+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기능 등)

이 블로그에는 미니멀스타라는 유료 티스토리 스킨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스킨 판매자께서 스피드스타 스킨 업데이트를 보내주셔서 미니멀스타에 추가한 커스텀 코드와 CSS를 스피드스타 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