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임시 주소를 실제 도메인 이름으로 변경하는 경우 고려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17. 08:30 • 댓글:

카페24에서 your-id.cafe24.com으로 된 임시 주소를 부여받아서 사이트 제작을 완료한 후에 도메인을 연결하여 주소를 실제 도메인 이름으로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 카페24 임시 주소로 된 사이트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주소를 변경해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검색엔진에 카페24 임시 주소로 노출되고 있다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어야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카페24 임시 주소를 실제 도메인 이름으로 변경하는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 상품에 가입하면 cafe24.com의 서브도메인으로 된 임시 주소(예: example.cafe24.com)가 부여됩니다. 사용자가 등록한 도메인이 있다면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이트 제작 작업을 하면 되지만, 도메인을 추후에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 카페24 임시 주소가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있다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기존 카페24 임시 주소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시켜주고 검색엔진에 해당 페이지 URL이 새로운 URL로 변경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글의 "리디렉션 및 Google 검색" 문서에서는 URL 리디렉션에 대하여 방문자와 구글검색에 페이지의 위치가 새로 지정되었음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URL 리디렉션은 기존 URL을 다른 URL과 연결 지어 방문자와 Google 검색에 페이지의 위치가 새로 지정되었음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입니다.

카페24에서 카페24 임시 주소로 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여 주소를 변경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설정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변경합니다.
  2. 사이트 내의 모든 카페24 임시 주소로 된 URL을 도메인 주소로 된 URL로 변경합니다.
  3. FTP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에 301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주소를 변경할 때에는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모두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이트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임시 주소를 실제 도메인 이름으로 변경하는 경우 고려 사항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로 사이트를 만든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Elementor의 도구 메뉴에서 URL을 일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URL 일괄 변경하기

도메인이 변경되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거나 주소가 다른 곳으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하는 이미지 URL 등을 일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B에서 사이트 주소를 일

avada.tistory.com

301 리다이렉트 설정하기

카페24의 리눅스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리디렉션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HTTP_HOST} !newdomain.com$ [NC]
RewriteRule ^(.*)$ http://newdomain.com/$1 [L,R=301]

위의 코드로 테스트해보니 저는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잘 안 되는 경우 카페24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FTP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을 수정하세요. FTP 클라이언트로는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면 무난합니다. 알-시리즈 제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나 주소 변경 혹은 기타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10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도메인 연결 문제

사이트를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경우 도메인도 함께 옮겨야 합니다. 도메인을 다른 웹호스팅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IP 주소를 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80

 

블루호스트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방법(수동 마이그레이션)

해외 공유호스팅은 대부분 공간과 트래픽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지만 방문자 수가 급증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사이트가 터지는 것이 사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87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무료 호스팅은 보통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지만,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는 ID당 한 개의 무료 호스팅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