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는 워드프레스 자체의 문제인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자체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웹호스팅 문제인지, 아니면 도메인 레벨의 문제인지 혹은 다른 문제인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의 원인을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나 FastComet 등 해외 호스팅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해외호스팅(블루호스트, FastComet) 사이트 접속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Bluehost, FastComet, GreenGeeks 등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실시간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라이브챗으로 연락하여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사용자 잘못(워드프레스 문제)인지, 아니면 웹호스팅 문제인지를 파악하여 해당 원인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문제
사용자의 잘못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한 후에 충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00 에러 문구가 표시되면 대부분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런 경우 에러 로그를 확인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에도 라이브 채팅을 연락하면 문제의 원인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이므로 개발자를 고용하여 해결하라"는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문제 해결을 요청(유료)하실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문제
호스팅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의 경우 입주한 서버 전체에서 접속 문제가 발생하거나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서버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호스팅 업체에서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블루호스트를 7년 이상 이용해 오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호스팅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지난 몇 년 동안은 거의 호스팅 레벨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몇 주 전에 블루호스트 전체에서 며칠 동안 간헐적으로 접속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외부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형 업체라도 외부 공격을 받으면 견디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행히 문제가 해결되어 그 이후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예정된 유지관리 작업
예정된 유지관리(메인터넌스) 작업 때문에 사이트 접속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유지관리 작업이 완료되면 사이트가 정상화됩니다.
문제가 자주 발생할 경우 환불 요청 및 사이트 이전 고려
사이트 방문자가 별로 없고 연결한 도메인도 몇 개 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호스팅 서버가 불안정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호스팅에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요청하고,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환불을 요청하여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방문자 수가 많거나 도메인이 많이 연결되어 있다면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VPS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Bluehost VPS와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에 10개가 넘는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해왔습니다만, 최근 절반 정도를 분리하여 국내 호스팅으로 이전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성비가 좋은 것으로 생각되는 업체를 선택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옮겼습니다. =>블루호스트와 국내 호스팅에서 이용 중인 사이트들을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도메인을 계정에 연결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가급적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관리 작업에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고, 사이트 이전도 수월합니다. 다만, 멀티사이트 내의 하위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고,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하지만 30개, 50개 혹은 100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수 십 개나 되는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상품 업그레이드 고려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전체 사이트가 불안정해지거나 접속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상위 상품으로 이전하거나, 방문자 수를 감당할 수 있는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가 많으면 공유호스팅에서 VPS 서버로 이전하는 작업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서비스를 요청(유료)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DNS 레벨 문제
도메인의 DNS 설정 잘못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ERR_CONNECTION_CLOSED 또는 ERR_CONNECTION_REFUSED와 같은 오류 문구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도메인 DNS 설정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정확한 오류 문구를 알려주고, 혹시 도메인의 DNS 레코드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를 요청해볼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ERR_CONNECTION_CLOSE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잘못된 A 레코드/CNAME이 추가되어 있어 간헐적으로 사이트 접속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RR_CONNECTION_REFUSED 오류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도메인 DNS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도메인 DNS 정보가 반영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므로 조치를 취한 후에 이틀 정도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Bluehost VPS에서 문제 발생 시
Bluehost VPS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먼저는 사이트 문제가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것인지, 아니면 서버와 관련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서버와 관련된 것이라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문제의 원인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VPS는 루트 권한이 제공되므로 직접 서버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저는 먼저 고객지원팀에 연락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대처하는 편입니다.
서버와 관련된 문제로 트래픽 급증이나 서버 공간 부족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트래픽 급증으로 인한 서버 과부하는 잘못된 코드나 (드물지만) 잘못된 플러그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서버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런 경우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스토리지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error_log 파일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error_log 파일의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error_log 파일이 생성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에러 로그 크기가 700MB가 넘는데요. 저는 에러 로그 파일을 오랫동안 삭제하지 않아서 23GB나 되어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모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루트 폴더를 확인하여 error_log 파일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error_log는 사이트 오류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파일이지만, 크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삭제하고 가능하면 비활성화하는 것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접자 수를 늘리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만약 동접자 수가 해당 서버에서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동접자 수 설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해외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이트 방문자 수가 급증하여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하여 더 많은 방문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