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XML 사이트맵 개선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9. 14:36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EO를 정교하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이 제시하는 사항을 참고하여 글을 작성하면 구글 등에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무료 SEO 플러그인으로 Yoast SEO, All in One SEO, Rank Math SEO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Yoast SEO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이 최근 18.8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XML 사이트맵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강한 면모를 보이므로 구글 등 검색엔진 노출이 중요하다면 워드프레스가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형 블로그에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되다 보니 워드프레스 사이트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 같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보과 효과적으로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XML 사이트맵 개선

구글이 지난 6일에 구글이 사이트맵을 읽는 방식과 지원하는 방식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태그와 속성의 사용이 중단되다고 합니다("Spring cleaning: some sitemap extension tags are going away" 참고).

구글 사이트맵 태그 변경

사이트맵 플러그인 개발자이거나 사이트맵을 관리하고 있다면 즉시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추후 이러한 업데이트가 이미지 및 동영상 익스텐션의 차기 스키마 버전에 포함(반영)되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경고를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Yoast SEO는 구글이 XML 사이트맵에 대한 이러한 변경사항을 발표한 후 서너 시간 만에 이를 반영한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참고로 Yoast SEO를 설치하고 XML 사이트맵을 활성화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XML 사이트맵 개선

여기에 대하여 Yoast SEO에서는 "사용자가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사이트맵의 모든 항목들을 파싱 및 스크롤하여 업데이트된 상태를 제공하기까지 얼마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Total discovered URLs 0" 참고).

When you submit your sitemap to Google Search Console, it can definitely take time for them to parse and crawl all of the sitemaps and provide an updated status.

그러므로 사이트맵을 제출하였다면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보통은 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특히 초기에는 구글에 글이 잘 노출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구글에 신규 사이트를 제출했다면, 사이트 글들이 제대로 노출되려면 생각보다 오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5~6개월 이상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해야 방문자 유입이 늘어날 것입니다.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 구글 샌드박스 기간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를 개설한 지 1~2개월이 지났지만 구글 방문자들이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시작 후 몇 개월 동안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는 해당 사이트의 퀄리티를 꼼꼼히 살펴보는

www.thewordcracker.com

사이트맵 오류가 수정되지 않는 경우 Yoast SEO 사이트맵을 비활성화하고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 설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사이트맵 비활성화

사이트맵을 비활성화하고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맵 URL이 변경되었을 수 있으므로, 사이트맵 주소가 변경됐다면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기존 사이트맵을 제거하고 새 사이트맵 주소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Unsupported format HTML"(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HTML)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08

 

워드프레스 Brizy Pro 활성화 및 템플릿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Brizy Page Builder 플러그인은 인기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Elementor)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용이 쉬운 페이지 빌더입니다. Brizy Pro는 Elementor Pro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라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62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문의폼 위젯(Form 요소)

워드프레스에서 방문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고 싶은 경우 Contact Form 7이나 WPForms와 같은 문의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테마나 페이지 빌더에 문의폼 기능을 추가하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