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28. 11:51 • 댓글:

엣지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검색엔진 사용자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빙 검색엔진에 효과적으로 노출되도록 구글 서치 콘솔과 비슷한 빙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Microsoft Bing 팀이 공개한 IndexNow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색인 요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점유율 증가와 빙 검색엔진 

윈도우에 엣지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용자는 엣지 브라우저(Microsoft Edge)를 그대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기본 검색엔진 설정을 바꾸지 않으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빙에서 검색됩니다.

우리나라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확인해보면 부동의 1위가 구글 크롬(Chrome)이고 엣지(Edge)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엣지와 웨일 브라우저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엣지는 2022년 5월에 15.7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공식적으로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점유율이 급락하여 현재 3%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우리나라 브라우저 점유율
우리나라 브라우저 점유율 추이

엣지 브라우저의 성장은 곧 빙(Bing) 검색엔진의 점유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빙 검색엔진 유입이 저조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Bing에서 하루 10명 내외의 사용자만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 하나에서 최근 빙 검색엔진 방문자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빙 검색엔진 유입
빙 검색엔진 방문자 유입 추이

불과 석 달 전만 하더라도 빙 검색엔진을 통해 일 100명 내외가 유입되던 것이 지금은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 외에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 공개(+빙 검색엔진 색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

최근 Microsoft Bing 팀이 IndexNow 플러그인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 등록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어려 검색 엔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URL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하여 빙(Bing)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쉽게 등록하기

Bing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를 추가할 때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하여 사이트를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먼저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빙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합니다. 가입 시 Microsoft, Google, Facebook 중에서 선택하여 SNS 계정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새 사이트를 추가하려면 왼쪽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한 다음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사이트를 추가할 방법을 선택하세요" 팝업이 표시되면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사이트를 가져오거나 사이트를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연동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를 가져오려면 왼쪽의 Google Search Console 섹션에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구글 계정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ㄹ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계정 선택

현재 로그인된 구글 계정을 선택하거나 다른 계정 사용을 선택하여 다른 계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권한 허용 화면이 표시되면 bing.com에서 내 Google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권한 부여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가져오기 화면이 표시되면서 가져올 수 있는 사이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가져오기

전체 사이트를 가져오거나 개별 사이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선택하기

특정 사이트만 가져오려면 해당 사이트만 체크한 다음, 하단의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추가 완료

사이트 추가가 완료되면 사이트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선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빙(Bing) 검색엔진 등록 -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 도메인에 news가 포함되어 있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뉴스 사이트입니까? Bing 뉴스 PubHub로 수백만 명에게 도달하세요" 항목이 표시됩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뉴스 섹센에 노출되도록 PubHub에 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으면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와 Rank Math의 사이트맵 주소는 [**example.com/sitemap_index.xml**]입니다. 워드프레스 자체 사이트맵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5.5 버전 이상에서는 자체적으로 사이트맵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네이티브) 사이트맵 주소는 [**example.com/wp-sitemap.xml**]입니다.

자동 색인 요청 - IndexNow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위에서 언급했듯이 Microsoft에서 만든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신규 글이 발행되거나 기존 글을 업데이트하면 자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이 이루어집니다.

Microsoft에서 만든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

Manual URL submission에서 수동으로 URL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도 IndexNow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Rank Math에서는 Dashboard에서 Instant Indexing 모듈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랭크 매쓰 모듈

Submit URLs 탭에서 하루 1만 개 URL을 수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Settings 탭에서 자동 제출 포스트 타입에서 글과 페이지를 선택하면 글과 페이지가 생성되거나 업데이트되면 자동으로 색인 요청이 제출됩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의 Instant Indexing 기능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59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 구글 샌드박스 기간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를 개설한 지 1~2개월이 지났지만 구글 방문자들이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시작 후 몇 개월 동안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는 해당 사이트의 퀄리티를 꼼꼼히 살펴보는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