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자주 수정하면 저품질이 올까? (글 수정 시 SEO 변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20. 07:07 • 댓글:

SEO와 관련하여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가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오나요?"입니다.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된다는 속설 때문에 글 내용이나 제목을 수정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글을 자주 수정하면 정말 저품질이 올까요?

글을 자주 수정하면 저품질이 올까?

이 블로그에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글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작년에 작성한 글도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글을 자주 수정하는 편입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몇 년 전에 작성한 글을 대폭 수정하여 새로 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정 때문에 저품질이 오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네이버와 다음에서 저품질이 풀려서 꾸준히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글에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수정하는 것에 겁을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글을 수정한 후에 순위가 변동되었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구글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비슷한 질문을 해외에서도 제기되는 것으로 봐서 글 수정이 SEO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는 주제라 생각됩니다.

글을 수정한 후에 검색 결과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콘텐츠 업데이트 후에 검색엔진에서 글을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Fluctuations in rankings are normal as Google assesses the new/updated content, so I wouldn’t panic so soon after the change. (구글이 신규/업데이트된 콘텐츠를 평가하기 때문에 순위가 요동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그러므로 나는 변경 직후 패닉 상태가 되지 않는다.)

또한,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s)은 랭킹 요소가 아니고, ALT 태그 추가는 이미지 검색에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예시: 글 수정 후 유입 변화 여부 (SEO 변화)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서 자주 수정하는 글 중 하나가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에 대한 글입니다.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가급적 최신 정보로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시: 글 수정 후 유입 변화 여부 (SEO 변화)

아래 글은 4월 14일에 글 내용을 수정 및 추가하고 제목도 변경했습니다. 이후 오히려 소폭이지만 방문자 수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여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도 방문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시: 글 수정 후 유입 변화 여부 (SEO 변화) - 방문자 추이

대부분 유입이 현재 다음 검색엔진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오래전에 작성되었지만 작년 12월에 이미지를 모두 교체하여 수정했습니다. 수정 전까지는 유입이 전혀 없다가 오히려 수정 후부터 방문자 유입이 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은 네이버 유입이 없는 편이지만, 네이버에서 조금씩 유입되는 글도 수정 후에 큰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 가입 시 주의사항"이라는 글을 며칠 전에 수정한 적이 있습니다. 2년 전에 작성되었던 이 글의 내용을 약간 수정하고 일부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예시: 글 수정 후 유입 변화 여부 (SEO 변화) - 네이버

이 글은 네이버에서 하루 1~5명 정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아직 글 수정 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콘텐츠 변경 후 별다른 변동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블루호스트"로 검색해보면 이 글이 지식스니펫에 의해 상단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잘 노출되다가 갑자기 사라져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안정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지만, 네이버와 다음은 변동이 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노출

방문자 수가 적은 이유는 이 키워드로 검색하는 방문자가 별로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경험상 글 제목이나 내용을 수정해도 네이버에서는 느리게 반영되거나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마치며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온다는 속설 때문에 글에 오류가 있어도 수정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 저품질이 올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우연의 일치일 수 있습니다. 글을 수정하는 것에 대해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Yoast Duplicate Pos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존 콘텐츠를 수정하여 쉽게 재발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46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풀림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는 대부분 구글과 네이버에서 유입되었습니다. 다음(Daum)에서는 사실상 방문자 수가 제로였습니다. 이 문제를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지만 기계적인 답변만 받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