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100명 내외의 방문자가 유입되다가 지난주에 일 100명을 조금 상회하기 시작하더니 이번 주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이틀 연속 200명이 넘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로직을 변경할 때마다 방문자 수가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 때 네이버에서 유입이 사실상 제로가 되었다가 최근 들어서는 방문자 유입이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살펴보니 네이버 뷰 탭에 글이 노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록 순위에서 밀리기는 하지만 View 탭에 노출되는 글들이 생겨나면서 방문자 수가 조금씩 증가하는 것이 아닐까 추정해봅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대부분 유입이 구글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유입은 다소 변동이 있습니다. 10월에 조금 하락했다가 11월 들어 평일 500명 이상 유입되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네요.
장기적으로 보면 사인함수 그래프 형태로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최근 Rank SEO 플러그인을 Pro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몇 가지 고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네이버 유입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2021년 10월 업데이트
네이버 유입을 확인해보니 일 250명에서 500명 정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구글에 비해서는 저조한 편이지만 아직 View 탭에 계속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로직이 바뀌면 언제든지 유입이 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래된 글들은 SEO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시간이 날 때 SEO적인 측면에서 미흡한 글들을 수정하면 좋겠지만 시간이 허락되지 않네요.
2022년 1월 업데이트
구글 방문자는 평일 1000명 내외, 네이버는 400~500명 내외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기타 유입까지 합쳐서 평일 평균 2000명 내외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글을 꾸준히 발행해도 방문자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가 대부분 워드프레스와 관련이 있어 방문자 증가에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네이버 유입은 안정되지 않고 검색 로직이 변경되면 방문자 수가 크게 변화하는 패턴을 보여줍니다. 그에 비해 구글 유입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거나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구글을 타깃으로 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검 키워드를 시도하거나 인기 키워드를 공략하는 경우 네이버나 다음에서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을 단기간에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다음에는 소위 '저품질'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는 저품질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