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가입 시 주의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17. 13:22 • 댓글: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는 저렴한 비용에 비교적 괜찮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는 해외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입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시 주의사항

블루호스트를 이용할 경우 1) 트래픽 무제한, 2) 용량 무제한(Basic 제외), 3) 1년간 도메인 무료 등록, 4) 무료 SSL 인증서 제공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아래에 설명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호스팅 서비스인 패스트코멧과 같은 서비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를 원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가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사이트 속도는 사실 여러 가지 요소가 관여합니다. 블루호스트는 몇 년 전만 해도 간혹 불안해지는 측면이 있었지만 최근 2~3년 사이에 많이 안정화되었고 속도도 어느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워드프레스의 특성상 아바다 같은 덩치가 큰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할 때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최적화를 잘 하면 속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플러그인에 많이 의존하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 점은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GeneratePress, Astra, OceanWP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확실히 쾌적해질 것입니다.

현재 아래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GeneratePress 같은 비교적 가벼운 테마를 사용할 경우 속도를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아바다, 엔폴드, Divi, 테마, 플러그인 자료,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웹호스팅, 해외 호스팅, Wix

www.thewordcracker.com

경험상 가벼운 테마를 이용하면 속도가 그렇게 느리게 느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바다 등의 상용 테마를 이용할 경우 무거운 플러그인(예: 레볼루션 슬라이더)이나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체감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이 점 또한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심플한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이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회사 사이트인 경우 상위 상품(VPS 이상)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를 통해 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면 사이트 속도를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여 속도가 느리다면 아마존 AWS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만족스럽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블로호스트 가입 시 제공되는 무료 도메인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1년 도메인 등록비가 무료입니다. 1년이 지나면 정상가로 도메인이 갱신됩니다.

블로호스트 가입 시 제공되는 무료 도메인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 등록비를 살펴보니 1년 등록 비용이 11.99달러네요. 아마 도메인이 갱신될 때 비슷한 요금이 청구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Domain Privacy 항목이 있는데요. 도메인 프라이버시는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겨서 일반인들이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볼 수 없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보통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용을 아끼고 싶은 경우 도메인을 등록한 후 약 60일 이후에 타 도메인 등록기관으로 기관 이전할 수 있습니다. 기관이전할 때 해당 타 등록기관에서 1년 등록비를 내고 이전하게 됩니다. 그러면 도메인 기간이 1년 더 연장됩니다. 저렴한 도메인 등록기관을 선택하여 이전할 수 있습니다.

네임칩(Namecheap)과 같은 업체로 이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임칩도 갱신 시에는 비용이 증가하므로 만료 전에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VPN으로 접속하면 해외에서 1달러 내외에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기관 이전할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cheap domain registration 혹은 cheap domain tranfer로 구글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업체 중에서 신뢰할 만한 업체를 찾아서 이전하면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IP주소로 접속하면 정상가격이 표시됩니다.ㅠ

[참고*닷컴(.com), 닷넷(.net)과 같은 해외 도메인은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Namecheap(네임칩)을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고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기는 도메인 프라이버시 기능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co.kr, .kr과 같은 국내 도메인은 국내 업체 중에서 저렴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 등록업체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무제한 - 정말 무제한인가?

블루호스트 등 해외 호스팅의 특징 중 하나는 트래픽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무한정으로 트래픽을 허용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비정상적인 사용에 대해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무제한 호스팅은 정말로 무제한일까?

국내 혹은 해외 호스팅을 보면 무제한 트래픽과 무제한 공간을 제공하는 무제한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래픽과 공간은 제한적인 리소스이므로 '무제한'이라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

avada.tistory.com

방문자 수가 많아지는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는, CDN을 통해 트래픽을 CDN에서 담당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사이트가 터지는 것이 블로그 운영자들의 꿈입니다.ㅎ 사이트가 다운될 정도로 방문자가 증가하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웹호스팅 비용을 커버하고도 남을 것입니다.

사용 중 플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가?

처음에 블루호스트 저가 상품을 선택했다가 나중에 사용자가 늘어날 경우에 상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블루호스트에 문의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Definitely. If you are purchasing shared plan. Then you can upgrade the hosting package to other shared plan. But unable to upgrade the package to VPS. If you need VPS plan then you need to signup for the new hosting account.

즉, 공유호스팅 내에서는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예: Basic -> Plus로 업그레이드 가능)하지만, 공유호스팅에서 VPS 플랜으로는 업그레이드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업그레이드하려면 현재 계정은 닫고 계정을 새로 만들어 사이트를 이전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 PRO 업그레이드 (Bluehost)

저는 해외 웹호스팅인 블루호스트에 Plus 상품과 VPS 상품을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유호스팅 상품인 Plus 플랜에 현재 6개 정도의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사이트그라운드(Sit

avada.tistory.com

Basic 플랜에서는 1개의 도메인만 연결이 가능하고 5개 파킹 도메인, 25개 서브도메인이 지원됩니다. 하나의 사이트 운영 시 적합합니다. Plus 이상에서는 도메인, 파킹 도메인, 서브 도메인을 제한 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Plus 이상 상품에서는 각각의 도메인에 대하여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요금제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플랜.

※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블루호스트 VPS로 이전 시 워드프세스 사이트를 백업하여 수동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원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방법(수동 마이그레이션)

해외 공유호스팅은 대부분 공간과 트래픽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지만 방문자 수가 급증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사이트가 터지는 것이 사실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 요금 결제 방법: 매월 결제가 가능한가?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가 월 단위로 결제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시 기간을 3년으로 선택했다면 3년 치 비용을 선불로 결제해야 하며, 매월 결제는 불가합니다.

그리고 결제를 하려면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비자, 마스터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 결제가 될 수 있으므로, 기간 만료 후에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려면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자동 갱신(Auto Renewal)이 되지 않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가입 시 부가 상품 선택

가입 과정에서 부가 상품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가입 시 부가 상품 선택

Codeguard 상품은 Choice Plus 이상에서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옵션은 선택 사항입니다. 필요한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Codeguard Basic은 매일 사이트를 백업을 하여 각 백업을 별도의 버전으로 저장했다가 비상 사태가 발생할 경우 복원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블루호스트에서는 연중무휴 라이브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채팅 이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나 블루..

avada.tistory.com

참고로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문의를 할 경우 답변을 받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전문가를 고용하여 사이트를 최적화하세요'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해외호스팅 서비스업체인 사이트그라운드를 이용하면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문제도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가입을 할 수 없도록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블루호스트 연장 시

블루호스트를 비롯한 해외 호스팅은 처음 가입 시 비용이 할인되어 저렴한 편이지만 연장 시에는 정상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저는 번거로워서 정상가가 적용된 비용으로 연장했지만, 도메인이 1~2개 연결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웹호스팅으로 갈아타기. 블루호스트 대안으로 FastComet이나 GreenGeeks와 같은 호스팅이 있습니다.
  2. 갱신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 이름으로 다시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여 기존 사이트를 새 사이트로 이전하여 사용하기.

두 방법 모두 사이트 이전 작업이 동반되기 때문에 번거롭지만 비용을 절감하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가 속도가 빨라서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아마존 AWS나 Vultr 서버를 쉽게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클라우드웨이즈
- 저렴함
-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블로그에 적합
-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음
- GP 등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여 세팅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옴(참고)
- cPanel 인터페이스 제공
- 도메인 1년 무료 (갱신 비 비용 증가, 환불 시 도메인 비용 청구됨)
- 무료 SSL 인증서 제공
- 공유호스팅보다 가격이 높은 편임
-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공유호스팅으로 감당이 안 되는 경우 고려할 수 있음
- 공유호스팅보다 속도가 빠르지만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짐.
- 서버 관리 권한(Root) 제공
- cPanel 제공/WHM 사용 가능
- 무료 SSL 인증서 제공
- 도메인 1년 무료 (갱신 비 비용 증가, 환불 시 도메인 비용 청구됨)
- 큰 규모의 사이트에 적합
-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가능.
- 서울 데이터 센터 리전을 제공하는 서버 제공자를 선택하면 속도가 빠름
- 아마존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 이용 가능
- 비용은 AWS, Vultr 등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두 배 정도 높음
- 자체 어드민 패널(Admin Panel) 제공*
- 무료 SSL 인증서 설치 가능
- Root 권한 제공
- 사이트 규모/방문자 증가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 가능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 가입과 관련하여 고려하면 좋을 사항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질문을 올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참고

https://cafe.naver.com/wphomepage/30596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큰 규모의 사이트(워드프레스 포함)를 운영하거나 빠른 사이트 속도를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통해 아마존 AWS...

cafe.naver.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