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504 Gateway Time-out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 3. 11:27 • 댓글:

지난 12월 31일부터 어제 1월 2일까지 3일 연속 특정 시간대에 티스토리에서 504 Gateway Time-out 오류가 발생하고 간헐적으로 블로그 접속되지 않거나 느리게 로딩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이 문제 때문에 글을 작성하다가 날린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504 Gateway Time-out 오류
504 Gateway Time-out 에러 화면.

티스토리 504 Gateway Time-out 오류

이와 관련하여 티스토리 운영자는 공지를 통해 블로그 접근 장애가 정상화되었음을 공지했습니다.

일시적으로 과도한 트래픽이 발생해 원활한 서비스가 어려웠다는 합니다.

하지만 12월 31일, 1월 1일, 1월 2일은 주말이 낀 연말 연휴 기간이고 저녁 시간대에 과도한 트래픽이 발생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Apache에서 504 Gateway Time-out 에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서버 다운
  2. DNS 문제
  3. CDN 비활성화 필요
  4. 서버 업그레이드 필요
  5. 네트워크 연결 문제
  6. 방화벽 문제
  7. 스팸, 봇, DDOS 공격
  8. 잘못된 플러그인 또는 코드 버그

과도한 트래픽이라면 DDOS 공격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코드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때에는 먼저 예비 서버에서 테스트해보고 이상이 없을 때 실제 서버(본 서버)에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 커뮤니티 글에서는 티스토리 개발자가 이런 과정 없이 곧바로 본 서버에 코드를 적용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코드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좋지만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실서버에서 곧바로 코드 작업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제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 글을 이전하고 싶은 경우 WordPress Automatic Plugin(워드프레스 자동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에 쉽게 발행하기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페이스북, 트위터 자동 포스

티스토리에서는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구글링 해보면 HTML로 백업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에도 발행하고 싶은 경우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도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83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패션 디자이너 레이아웃 팩(Fashion Designer Layout Pack) 무료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패션 디자이너 레이아웃(Fashion Designer Layout Pack)이 공개되었습니다. Divi 테마 개발사인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레이아웃 팩을 Divi 빌더에 추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