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리뉴얼 - 미니멀스타 스킨으로 변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7. 08:28 • 댓글:

오랜만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리뉴얼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스킨인 #1과 Book Club에 이어 고래스킨을 적용하여 1년 반 정도 사용하다 이번에는 유료 스킨인 미니멀스타로 바꾸었습니다. 미니멀스타가 속도면에서는 다른 티스토리 스킨보다는 우수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리뉴얼 - 미니멀스타 스킨으로 변경

고래스킨으로 정착할 생각이었지만 최근 릴리스된 미니멀스타로 스킨을 변경했습니다.

고래스킨 적용 모습.

고래스킨도 나름 괜찮은 무료 스킨 같습니다. 저는 위의 그림과 같이 조금 커스텀하여 사용해왔습니다.

미니멀스타는 속도면에서 최적화된 티스토리 스킨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가장 빠른 유료스킨 - 미니멀 스타를 판매합니다.

블로거에게 가장 좋은 스킨이란 빠른 스킨입니다. 속도는 블로거의 경쟁력입니다.  독자들은 느린 것을 싫어합니다.  클릭했다가 사이트가 열리지 않으면 곧바로 이탈해서 다른 글에 들어가버

minimalstar.tistory.com

지난주 일요일에 적용하여 조금씩 세팅을 했습니다. 이제 세팅이 거의 마무리되었습니다.

미니멀스타 스킨 적용 모습.

미니멀스타 데모 사이트를 보면 사이드바가 없지만, 스킨 개발자인 쓰윔님이 사이드바 기능을 추가하여 스킨 파일을 보내주셨습니다.

이 스킨은 세팅할 항목이 많아서 세세하게 세팅하려면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특히 애드센스 광고 설정 기능과 스킨 치환자 기능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미니멀스타 스킨의 애드센스 광고 옵션.

애드센스 광고 위치를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스킨 치환자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참고 상자를 쉽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미니멀스타에서는 스킨 치환자 기능을 제공하여 참고, 경고 상자와 형광펜 기능 등을 치환자를 사용하여 쉽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HTML 태그를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스킨 변경 후 SEO 변화

이 블로그가 작년말부터 네이버 View 탭에 노출되면서 네이버에서 일 400명 내외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스킨을 바꾸면 SEO에 변화가 생겨 네이버 유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염려가 되었지만 스킨 변경 후에도 다행히 SEO에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추이. feat.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유입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다음에서 거의 유입이 안 되고 있습니다. 스킨 변경 후에도 다음에서의 방문자 유입은 여전히 없네요.ㅠ

광고 조정

최근 애드센스 페이지에 세 번 연달아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정책 위반이 발생하여 전체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에게 이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고도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고의 영향인지 최근 들어 이 블로그의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스킨을 변경하면서 상단에 표시하는 애드센스 광고는 쿠팡 광고로 교체하고 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하나만 표시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추이를 살펴보고 티스토리에서는 광고를 제거하는 것도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마치며

당분간 스킨 변경은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지만 뜻하지 않게 갑자기 스킨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킨에서 제공하는 스킨 치환자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른 스킨으로 변경하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DB에서 일괄적으로 수정할 수 있지만) 스킨 치환자를 일일이 찾아서 삭제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미니멀스타 스킨을 계속 사용하려고 합니다.ㅎ

티스토리에서는 최근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더 나은 표준 광고' 관련 위반 경고가 표시되면서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가를 가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288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에 쉽게 발행하기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페이스북, 트위터 자동 포스

티스토리에서는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구글링 해보면 HTML로 백업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에도 발행하고 싶은 경우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도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6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쿠팡 파트너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지난달에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관련 블로그에서 수익이 조금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37

 

티스토리 미니멀스타 스킨 커스텀 (개인 정리용)

지난주 월요일에 티스토리 스킨을 미니멀스타로 변경하여 약 일주일 동안 세팅을 하였습니다. 미니멀스타는 많은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세부 옵션을 살펴보면서 세팅해야 하지만 저는 필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