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Fatal error: Cannot redeclare add_option_whitelist() (previously declared..."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3. 08:57 • 댓글:

최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Fatal error: Cannot redeclare add_option_whitelist() (previously declared in /home/..../wp-includes/deprecated.php:4067) in /home/.../wp-admin/includes/plugins.php on line 1809"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Fatal error: Cannot redeclare add_option_whitelist() (previously declared..." 오류

워드프레스 Fatal error: Cannot redeclare add_option_whitelist() (previously declared... 에러

이 오류는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이 최신 버전이 아니고 구형 버전이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참고).

Based on your errors, seems to me that your WordPress core is out of date.
Make sure your plugins and core are up to date!
에러 메시지를 봤을 때, 워드프레스 코어의 버전이 오래된 것 같다.
플러그인과 코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라!

먼저 백업을 확실히 한 후에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 테마 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백업본이 있다면 먼저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저는 백업본이 있어서 백업본으로 사이트를 롤백시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사이트를 정상화한 후에는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문제가 재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백업 방법

워드프레스 내에서 백업을 하고 싶은 경우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하려면 웹 호스팅의 디스크 공간이 충분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인 경우에는 Backup Guard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지만, Backup Guard로 잘 백업이 안 되는 경우에는 UpdraftPlus 유료 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복원이 잦은 경우에도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이용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무료 버전 vs. 프리미엄 버전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UpdraftPlus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백업/복원할 수 있는 인기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은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데이터와 DB를 수동으로 백업해야 합니다.

  • 카페24와 같은 일부 호스팅에서는 자동 백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자동 백업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블루호스트, FastComet, GreenGeeks와 같은 일부 해외 호스팅에서도 무료 백업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먼저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백업본이 있는지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 Bluehost VPS를 이용하는 경우 자동으로 백업본이 보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동으로 백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1. FTP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들을 다운로드합니다. 블루호스트 등을 이용하는 경우 파일 관리자(File Manager)를 사용하여 폴더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2.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을 Export합니다.

정기적으로 백업본을 만들어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해놓으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도 수동으로 백업하여 보관해놓을 것을 권장합니다. 드물지만 자동 백업을 믿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업본을 보관하고 있다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여도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백업본이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백업본으로 복원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36

 

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Amazon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빨라서 SEO에 유리한 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