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2. 17. 09:34 • 댓글: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Amazon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빨라서 SEO에 유리한 면이 있지만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상에 어려움과 많은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 아마존 서비스보다는 국내 호스팅이나 여러 개를 운영한다면 가성비가 좋은 블루호스트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어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의 문제 해결과 사이트 이전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접속하니 504 Gateway Time-out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존 AWS/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사이트 504 Gateway Time-out 오류

클라이언트는 서버 관리자에게 이 문제 해결을 요청했고, 몇 시간에 이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이번에는 일부 페이지와 관리자 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가 해결되어 본격적인 이전 작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 Challenge ]

이번 작업은 다른 이전 작업과는 몇 가지 점에서 까다로웠습니다.

  1. S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해야 했습니다.
  2.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티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3. 멀티사이트에서 다른 하위 사이트는 삭제하고 메인 사이트만 이전하고 멀티사이트를 싱글 사이트로 바꾸기를 원했습니다.

[ 이전 작업 ]

멀티사이트에서 모든 하위 블로그를 삭제하고 싱글 사이트로 바꾼 후에 이전 작업을 실시하면 수월하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번 작업에서는 sFTP에 접속할 수가 없어서 멀티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멀티사이트를 일반 사이트(싱글 사이트)로 변환하는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참고*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고,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 멀티사이트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sFTP와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하다면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수동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번 건은 클라이언트께서 서버 관리하는 분과 연락하기를 원치 않으셔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해야 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백업하는 플러그인으로 Backup Guard 플러그인과 UpdraftPlus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복원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백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멀티사이트 백업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제한적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Backup Guard는 무료이기 때문에 먼저 Backup Guard 플러그인으로 백업하여 이전을 시도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복원이 되지 않았습니다. 카페24의 임시 주소로 복원을 해야 했는데, 이 상황은 마이그레이션(이전)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료 버전에서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UpdraftPlus의 무료 버전은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저는 UpdraftPlus 유료 버전이 있어서 이번 작업에 사용했습니다.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하여 네트워크 활성화한 다음 백업하여 카페24 사이트로 이전을 시도했습니다. (UpdraftPlus 유료 버전은 멀티사이트 백업을 위해 구입한 것이었는데, 이번에 멀티사이트 마이그레이션에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다행히 문제 없이 이전되어 사이트를 카페24에 복원하고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 호스트 정보로 변경했습니다.

도메인 DNS 정보가 갱신되는데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보통은 반나절 정도되면 도메인 네임서버가 갱신되지만 이번 건은 하루 이상 걸렸습니다. 그리고 카페24로 이전하고 도메인을 변경한 후에 SSL 인증서 설치 문제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잇지 않습니다.

카페24의 지원 게시판에 문의했지만 반나절이 지나도 연락이 없었습니다. 카페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겨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아마존 AWS가 속도면에서 빠르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시 많이 이용하는 추세 같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AWS는 대규모 사이트 운영에 적합하고 블로그 운영은 카페24나 가비아 등 국내 호스팅이나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가 속도가 느려서 "불호"한다는 분도 계시지만,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최적화를 수행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모두 블루호스트에서 호스팅 중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향상을 위한 Clearfy 플러그인 세팅 예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효과적으로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운영하는 대부

avada.tistory.com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점수가 낮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높이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는 실제 사이트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 즉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페이지스피드 점수에 큰 의

www.thewordcracker.com

리눅스 서버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문제가 발생 시 구글링하여 해결하는 데 흥미를 느낀다면 아마존 AWS나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버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는 서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서버 관리자에게 제법 많은 비용을 주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배보다 배꼽이 커질 우려도 있습니다. 또한, 요금제를 잘못 선택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고, 해킹이나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거액의 요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이트가 해커에 악용되어 1000만 원이 넘는 요금이 부과되는 안타까운 사례도 있습니다.

 

아마존 AWS발 워드프레스 공격 5배 증가 (AWS/라이트세일 보안 유의)

워드프레스 보안업체인 Wordfence에 의하면 '워드프레스를 타겟으로 한 AWS발 공격이 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발 공격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AWS나 아마존 라이트세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