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디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포함)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2. 6. 14:29 • 댓글: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고대디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며칠 전에 수행했습니다. 고대디 호스팅 상품 중에서 cPanel이 있는 호스팅 상품을 선택하면 블루호스트 등과 비슷한 방식으로 cPanel을 통해 사이트 관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저렴한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FastComet과 같은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느리다고 평가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세팅하여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블로그나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고대디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고대디는 몇 년 전에 몇 개월 가입하여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이용한 상품은 cPanel이 없는 상품이었고 사이트를 하나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고대디 상품에 따라 블루호스트와 비슷하게 cPanel이 제공되고 여러 도메인을 추가하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대디는 사이트가 한글로 제공되고 지원도 한국어로 가능합니다("한국어 지원이 제공되는 해외 호스팅 - 고대디(GoDaddy)" 참고). 하지만 한국어로 소통하는 것이 그리 원활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며칠 전에 고대디에 운영 중인 두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이용 중인 상품명이 cPanel이 있는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스팅이었는데, 여러 개의 사이트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고대디는 속도가 느리다는 평가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루호스트 등과 마찬가지로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최적화를 잘하면 속도가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향상을 위한 Clearfy 플러그인 세팅 예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효과적으로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운영하는 대부

avada.tistory.com

이전 작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1. 데이터와 DB 백업
  2. 카페24에 상품 가입
  3.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4. 데이터와 DB를 카페24에서 복구하여 이전 완료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정보가 갱신되는 데 1~2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전 후 하루 정도 지나면 네임서버 정보가 거의 전파가 되어 새 사이트에서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최대 2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고대를 이용하는 경우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메뉴를 클릭하여 내 제품을 선택하면 이용 중인 도메인과 호스팅 제품들이 나열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고대디 관리자 메뉴

웹 호스팅 섹션에서 해당 상품의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고대디 내 제품 페이지

다음과 비슷한 내 호스팅 페이지(대시보드)가 표시될 것입니다.

phpMyAdmin, 파일 관리자, FTP 관리자 등 많이 사용되는 cPanel 툴을 곧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빠른 링크가 제공됩니다. 전체 cPanel 툴에 접근하려면 cPanel 애드민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고대디 내 호스팅 페이지

내 제품 페이지의 도메인 섹션에서 도메인의 DNS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도메인 옆의 세 개 점으로 된 아이콘을 클릭하고 DNS 관리를 클릭하면 DNS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DNS 관리

네임서버 섹션에서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대디 네임서버 변경

카페24의 네임서버 호스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 ns1.cafe24.com 175.125.93.134
2차 ns1.cafe24.co.kr 112.175.246.232
3차 ns2.cafe24.com 175.125.93.144
4차 ns2.cafe24.co.kr 112.175.247.232

이전을 맡은 두 개의 워드프레스 중 하나는 DB가 제법 커서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할 수 없었습니다. 카페24에서는 SSH 접속을 허용하므로 SSH를 통해 DB를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SSH에서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DB를 import할 수 있습니다.

mysql -p -u user_name database_name < file.sql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고대디에서 Export한 DB에서 한글이 자모가 분리되는 문제

고대디에서 phpMyAdmin을 통해 DB를 내보내기 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를 백업하니, 이미지 파일 이름에 한글이 들어간 경우 한글 자모가 DB 내에서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파일 이름에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이 깨져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에는 가능하면 한글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장에는 문제가 없어도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할 때 파일 이름 내의 한글이 깨지거나 DB에서 한글 자모가 분리되는 등 이상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 문제는 맥에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때 이미지 파일에 한글이 포함되면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맥 OS에서는 한글의 자음 모음을 각각 다른 유니코드로 관리한다고 합니다. http://blog.naver.com/kiros33/220180268301 참고해보세요.

해결 방법:

1. 이전 전에 자동으로 모든 미디어 파일 이름을 강제로 영문과 숫자로 변경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2. 다른 방법으로 Media File Renam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 또는 수동으로 파일 이름 변경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전에 파일 이름을 변경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마이그레이션 후에는 인코딩이 제대로 안 된 상태이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3. 파일을 윈도우 시스템으로 다운로드한 후에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윈도우에서 자모가 분리되어 보이는 현상이 교정될 것입니다.

https://www.sotheb.co.kr/65

참고

https://avada.tistory.com/1257

 

국내호스팅에서 해외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엊그제와 어제 이틀에 걸쳐 국내호스팅 중 하나인 가비아에서 해외호스팅 업체인 고대디(GoDaddy)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전(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작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02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다국어 버전 추가 작업

워드프레스로 다국어 버전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무료 혹은 유료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