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호스팅에서 해외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4. 11. 02:46 • 댓글:

엊그제와 어제 이틀에 걸쳐 국내호스팅 중 하나인 가비아에서 해외호스팅 업체인 고대디(GoDaddy)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전(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국내호스팅에서 해외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수동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기존 웹호스팅 업체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데이터와 DB 백업
  2. 새로운 사이트에서 데이터와 DB 복원
  3. URL 변경 또는 도메인의 DNS 정보 변경

파일 크기 때문에 다운로드받고 업로드하는 데 시간이 제법 걸리지만, 이전 자체에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특히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수행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FTP에 접속하는 것부터 하여 DB를 다운로드받고, 이전 후에 도메인 연결하는 것까지... 사소한 문제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확인하는 작업을 거듭했습니다.

먼저 고객이 불러준 가비아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의 FTP 정보가 잘못되어 다시 확인을 요청했고, 다시 받은 정보로도 접속이 되지 않아서 직접 가비아에 접속하여 IP로 차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IP를 풀어주고서야 FTP에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받으려고 시도하니 다운로드한 파일 크기가 0으로 표시되었습니다. DB 크기가 너무 커서 제대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녁에 가비아에 문의를 넣으니 그 다음날 오전에 DB 백업을 가비아 홈페이지에서 요청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DB 백업을 요청하여 실제로 다운로드받는 데에도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보통 DB를 자동으로 백업받도록 시스템을 만들지만 가비아는 거의 대부분이 수동이네요. 이런 작업을 자동화시키면 인력을 줄일 수 있고, 남는 인력을 다른 생산적인 업무에 투입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쉬운 측면이 있네요.

겨우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하고 고대디에 업로드하여 복원을 했지만, 이번에는 가비아에서 도메인의 DNS 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서 또 가비아에 문의를 넣어서 답변을 받는 데 1~2시간이 추가로 소요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라이브 채팅을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지만, 가비아와 고대디에서는 업무 시간 내에서만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고객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에게 매번 호스팅 업체에 전화하여 확인해달라고 하기에도 좀 그런 측면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탁을 하면 짜증 내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한 두 번 요청한 후에는 나머지는 가급적 알아서 처리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고대디의 경우 고객에게 부탁하여 전화로 연락하여 정보를 확인해달라고 요청하니 고대디에서 계속 통화 중이라고 하네요.ㅠㅠ)

고대디로 이전하고 도메인이 연결된 후에는 또 고대디에서 PHP 버전을 다운그레이드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가비아에 호스팅된 사이트의 PHP 버전이 5.2였고 고대디에 호스팅된 사이트의 PHP 버전이 7.1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과 테마, 플러그인 등이 전반적으로 오래되었습니다. 그래서 PHP 버전을 가장 낮은 5.6으로 변경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워드프레스 권장 버전은 7.3 이상입니다.

그나마 고객이 사용하는 고대디 호스팅 상품이 조금 높은 편이어서 cPanel이 제공되었기 때문에 작업이 조금 빨리 끝날 수 있었습니다.

고대디에서 제공되는 cPanel
고대디에서 제공되는 cPanel. 커스터마이징하지 않고 cPanel 자체의 UI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 같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은 수월한 편이지만 사이트 규모가 크고, 도메인의 DNS 정보 변경까지 해야 하는 경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도메인 DNS 정보 변경은 보통 고객이 해야 하지만, 이번 케이스에서는 고객이 이 부분에 대해 몰라서 제가 직접 처리했습니다.) 

특히 호스팅 업체에서 편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일일이 연락하여 필요한 사항을 요청해야 하므로 서로가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가비아와 관련된 이전 작업을 이전에도 몇 번 했지만, 이 웹호스팅 업체와 관련된 작업은 대부분 녹록하지 않았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