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서브도메인 생성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 6. 00:09 • 댓글:

카페24에서는 상품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도메인 개수와 추가할 수 있는 서브도메인 개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이 지원이 되는 경우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등의 국내 호스팅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호스팅 상품은 1계정 1사이트용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도메인은 상품에 따라 여러 개 연결이 가능하지만 파킹 도메인으로 연결되어 동일한 콘텐츠를 표시함). 1계정으로 다중 사이트 또는 멀티 도메인으로 운영하기를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거나 국내 호스팅의 경우 일부 호스팅에서 한 계정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참고).

카페24 서브도메인 생성하기

카페24 호스팅 상품

카페24에서는 퍼스트클래스 이상 상품에서 서브 도메인이 지원됩니다. 10G 자이언트 플러스 상품에서는 서브 도메인을 50개까지 추가할 수 있고 도메인을 20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메인을 추가로 연결하더라도 모든 도메인이 동일한 콘텐츠를 표시하게 됩니다. (도메인별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페24에서 서브 도메인은 호스팅관리 > 서브도메인 관리에서 생성/삭제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서브도메인 생성하기

서브 도메인 생성 섹션에서 서브 도메인명 필드에 서브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연결된 도메인 선택 드롭다운 목록에서 도메인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blog.example.com을 생성하려면 빈칸에 "blog"를 입력하고 "연결된 도메인 선택" 드롭다운을 클릭하여 연결된 도메인 중에서 해당 도메인(예: "example.com")을 선택하면 됩니다.

디렉토리명에는 서브 도메인이 생성되는 폴더를 지정합니다. 서브 도메인명과 동일하게 생성 체크란을 선택하면 서브도메인명과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생성되어 연결됩니다.

참고로 디렉토리명에는 반드시 폴더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이 필드를 비워둘 수 없습니다. 즉, 루트 폴더에 서브 도메인을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루트 폴더에 서브 도메인(2차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A 레코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카페24 서브도메인 설정하기

이와 관련하여 카페24에서는 "2차 도메인의 경우 특정 디렉토리 연결은 불가하며 아이디(아마 아이피의 오타)를 통해서 연결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A 레코드를 추가하여 IP 주소로 연결해야 루트 디렉터리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요약:

  1.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을 생성할 때 서브도메인이 연결될 디렉터리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2. 서브도메인 생성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디렉터리 연결은 불가능하며, 루트 폴더로 지정하고 싶은 경우 IP 주소를 통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A 레코드 설정)

카페24에서 A 레코드 지정 등 DNS 관리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DNS) 정보를 관리하는 방법

카페24에 연결한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은 도메인을 구입한 등록업체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카페24의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842

 

카페24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

카페24에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웹호스팅 업체 서비스에 연결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A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호스팅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832

 

블루호스트 도메인 네임서버 주소 변경 방법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 주소를 Bluehost에서 제시하는 네임서버 주소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블루호스팅에 도메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