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GreenGeeks 최저가 상품에 여러 개의 도메인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2. 28. 17:54 • 댓글: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에서는 최저가 상품이 저렴한 편이지만 하나의 도메인에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 디렉터리나 서브도메인에 추가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 도메인에 대하여 각기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GreenGeeks 최저가 상품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비교적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해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분도 계시지만, GeneratePress 테마 등과 같은 빠른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모두 Bluehost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해외호스팅 GreenGeeks 최저가 상품에 여러 개의 도메인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해외호스팅 GreenGeeks 최저가 상품에 여러 개의 도메인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 그린긱스 워드프레스 상품
GreenGeeks 워드프레스 호스팅.

위의 도표는 GreenGeeks의 워드프레스 상품 요금제를 보여줍니다. 최저가 상품인 Lite는 월 2.95달러로 저렴하지만 1개의 웹사이트만 허용합니다. Pro 이상의 상품에서는 무제한 웹사이트를 허용합니다.

최저가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 기본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저가 상품에서는 서브도메인 개수가 제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의 경우 최저가 상품에서는 25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하위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을 Parked Domain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파킹 도메인에 별도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추가 도메인에 대하여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에는 Pro 이상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약간의 꼼수(?)로 도메인을 Parked Domain으로 추가한 다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별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변환합니다.
  2. 파킹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3. 멀티사이트에 하위 사이트를 하나 추가합니다.
  4. 추가한 하위 사이트의 사이트 주소를 추가한 파킹 도메인으로 변경합니다.

위와 같이 하면 Pro 이상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고도 여러 개의 도메인에 각기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파킹 도메인을 추가하는 경우, 파킹 도메인에는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추가한 사이트에서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도 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loudflare에 가입하여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Cloudflare는 서버의 DNS를 가로채는데, 누군가가 도메인에 접근하려 하면 먼저 Cloudflare의 서버에 들른 뒤, 서버로 트래픽을 보내게 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Cloudflare를 이용할 경우 사이트 로딩 속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블루호스트 최저가 상품이나 FastComet 최저가 상품에서도 여러 개의 도메인으로 각기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시도해보지는 않았지만 이론상 문제없이 작동할 것 같습니다.

GreenGeeks는 연례 Review Signal 호스팅 벤치마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린긱스도 나름 괜찮은 해외 호스팅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리뷰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GreenGeeks

저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의 최저가형 상품에 가입하여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GreenGeeks는 지난 5월에 모든 서버를 LiteSpeed Web Server 6로 업그레이드하고 PHP 8.0 지원도 추가

avada.tistory.com

마치며

GreenGeeks 최저가 상품에서는 하나의 도메인에 대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SSL 인증서 설치 문제 때문에 조금 헤매었지만 여러 명의 GreenGeeks 고객지원 담당자들에게 문의한 결과 Cloudflare를 활용하여 SSL 보안서버 인증서 설치가 가능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에 별도의 글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여러 개를 운영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보다 Pro 이상의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생산성 측면에서는 더 이득일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4

 

블루호스트 도메인 추가하기 (Bluehost 웹호스팅)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Plus 이상의 상품에서 도메인을 무제한 연결할 수 있고, 각 도메인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27

 

해외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점유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높아져 현재 전 세계 웹사이트 10개 중 4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웹호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