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404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0. 7. 00:22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404 에러(페이지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페이지나 글 링크를 클릭할 때 404 에러가 발생하거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때 확인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웹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비슷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404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404 오류는 많은 경우 .htaccess 파일 손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04 에러가 발생하거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아래 사항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access 파일 재설정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다면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고유주소 설정을 '일반'이 아닌 다른 설정(예: '글 이름')으로 선택하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 고유주소 설정이 '글 이름' 등으로 되어 있다면 설정을 변경할 필요 없이 저장 버튼만 클릭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FTP에 접속한 다음, 워드프레스 폴더 내의 .htaccess 파일을 백업하고 삭제하도록 합니다. FTP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에는 cPanel 내의 File Manager 툴을 이용해도 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보통 FTP/s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는 cPanel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

avada.tistory.com

파일 매니저 툴을 사용하면 FTP에 접속할 필요 없이 cPanel에서 웹서버에 접속하여 파일 관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전 후에 이와 같은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사이트 이전 후에는 고유주소 페이지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htaccess 파일을 재설정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access 파일 손상/파일 권한 문제

어떠한 이유로 .htaccess 파일이 손상되어 404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위에서 설명했듯이 File Manager나 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한 후에 .htaccess 파일을 백업하고 이 파일을 삭제하면(혹은 파일 이름을 변경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503 에러나 403 에러가 발생하면서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The server is temporarily unable to service your request due to maintenance downtime or capacity problems. Please try again later. Additionally, a 503 Service Unavailable error was encountered while trying to use an ErrorDocument to handle the request.

이 문제는 PHP 버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령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을 7.3을 적용하다가 7.4로 변경하거나 혹은 PHP 8.0으로 변경한 후에 메인 페이지는 제대로 표시되지만 링크를 클릭하여 하위 URL(글, 페이지 등)에 접근하려고 시도할 때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접근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htaccess 파일을 수정하여 문제를 수정할 수 있지만,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자세한 증상을 설명하면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403 에러의 경우 권한 문제로 인해 이런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폴더의 권한(퍼미션)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 모든 폴더의 파일 권한은 744 또는 755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모든 파일의 파일 권한은 644 또는 640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충돌 문제

플러그인 충돌로 인해 사이트에서 특정 링크를 클릭할 때 404 페이지 없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하나씩 비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도록 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특정했다면,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비슷한 기능의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감염

오랫동안 사이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사이트가 해킹당하거나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해커가 사이트의 모든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사이트에서 404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데이터가 모두 삭제한 상황에서는 백업 데이터가 없으면 사이트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백업본이 없어도 멀웨어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멀웨어에 감염되면 웹서버에 이상한 이름의 파일들이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웨어 악성코드 치료 및 복구

지난 주에는 여러 건의 멀웨어에 감염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구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이트를 치료하면서 업데이트와 백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avada.tistory.com

도메인 연결이 안 된 경우

도메인이 연결이 안 되어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404 에러가 아닌 다른 에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가령, DNS_PROBE_FINISHED_NXDOMAIN 오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등록한 도메인 이름의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1~2일 후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1)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고, 2) 1~2일 후에 블루호스트에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는 방법 [애드온 도메인]

가비아나 고대디 등 외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루호스트 (Bluehost)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20

 

블루호스트 PHP 8.0 적용하기(Bluehost 공유호스팅 & VPS)

작년 11월 말에 PHP 8.0이 공개되었습니다. 8.0 버전이 공개된 직후에는 호환이 되지 않은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이 많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인기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PHP 8.0에서 문제없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