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누적 방문자 수 100만명 달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16. 08:08 •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벌써 4년이 다 되어 가네요. 이 블로그의 누적 방문자 수가 100만 명이 넘었습니다. 생각보다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지만 메인 블로그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누적 방문자 수 100만명 달성

요즘은 방문자 수가 평일 기준으로 2000명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이 워드프레스라는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특정 분야이기 때문에 그리 많은 방문자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작년말부터 네이버 뷰(View) 탭에 노출되면서 네이버 방문자가 조금 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

하지만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 수는 구글 방문자 수에 비해 1/3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별 방문자 유입 비율.

네이버는 2018년부터 로직을 변경하면서 네이버 종속 콘텐츠(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지식인 등) 이외의 블로그 글들을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밀어내고 있어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네이버 유입이 급락했습니다. 이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밀려나면서 네이버 유입이 사실상 제로가 되었지만 작년 11월부터 View 탭에 노출되면서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하루 300~400명 정도가 네이버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방문자의 2/3 정도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하루 20명 내외만이 유입되고 있어 위의 그래프에서 통계에도 잡히지 않는 수준입니다. 다음 고객센터와 카카오 고객센터에 저품질을 풀어 달라고 요청했지만 기계적인 답변만 받았고 저품질은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두 번째 저품질 해제 요청 결과

이 블로그는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 방문자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지만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하루 10명 내외만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몇 달 전에 이 블로그가 다음 고객센터에 잘 노출이 안 된다

avada.tistory.com

이 블로그는 서브 블로그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진지하지 않아도 괜찮은 개인적인 의견이나 중요하지 않은 신변잡기적인 성격의 글도 작성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포스팅은 가급적 1일 1포스팅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글 개수가 일정 분량에 도달하면 1일 1포스팅한다고 해서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2~3일에 하나 발행하더라도 알찬 내용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방문자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메인 블로그(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오랫동안 1일 1포스팅을 하다가 작년부터 2~3일마다 글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방문자 수에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마치며

비록 방문자 수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누적 방문자 수가 100만명을 달성하여 간단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블로그에 일상적인 글을 올리면 좋은 점 중 하나는 몇 년 후에 과거에 작성한 글을 보고 당시를 회상할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기억할 만한 일이 있다면 일기장에 기록하면 좋지만, 일기를 쓰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저는 젊은 시절에는 일기를 썼지만 어느 순간부터 쓰지 않게 되더군요.)

최근 며칠은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는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네요. 무더위에 건강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6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쿠팡 파트너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지난달에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관련 블로그에서 수익이 조금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