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고객센터에 두 번째 저품질 해제 요청 결과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6. 30. 10:38 • 댓글:

이 블로그는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 방문자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지만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하루 10명 내외만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몇 달 전에 이 블로그가 다음 고객센터에 잘 노출이 안 된다고 확인을 요청했지만 의례적인 답변만 받았고 저품질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다시 한번 카카오 고객센터에 이 문제를 제기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검토에 시간이 걸린다는 이메일을 두 차례나 받아서 저품질 탈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고, 오늘 최종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두 번째 저품질 해제 요청 결과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에서 가장 많이 유입되고 네이버에서는 하루 500명 정도 유입되다가 최근 300~400명대로 줄어들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두 번째 저품질 해제 요청 결과

하지만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하루 10명 내외만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에 몇 달 전에 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저품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는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이 문제를 검토해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했습니다. 위와 같은 스크린샷을 보내면서 '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과 네이버에서 제법 많은 방문자들이 유입되고 있지만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하루 10명 정도밖에 방문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부디 잠시 시간을 내어 이 문제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샬라샬라~~"와 같은 내용으로 문의해보았습니다.

월요일 오전과 화요일 오후 카카오에서 "방문자 수 변동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다"면서 "검색 노출 문제 및 순위 하락에 대해서는 검색 담당자가 답변드릴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는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지난번에 요청했을 때에는 금방 의례적인 답변이 왔었지만 이번에는 이런 친절한(?) 답변을 두 번씩이나 보내주는 것으로 봐서 저품질이 풀릴 수도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드디어 담당자로부터 답변을 받았습니다.

실망스럽게도 이번에도 의례적인 답변이 왔습니다. 

최근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점 알려 드립니다.

이에 Daum 검색 결과는 품질 관리를 위해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블로그의 게시글은 검색에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블로그가 다음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있지만 '품질 관리를 위해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블로그의 게시글을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키워드 반복, 과도한 광고, 중복 등의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성 문서를 보유한 블로그를 추출하여 검색 노출 시 페널티를 부과하게 됩니다.

아마도 이 블로그에 포함된 일부 쿠팡 파트너스 관련 글 때문에 검색 노출에서 순위가 뒤로 밀려 방문자 유입이 거의 없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간이 날 때 쿠팡 파트너스 관련 글들을 최대한 삭제한 후에 다시 한번 더 카카오 고객센터에 저품질을 풀어달라고 요청해보아야겠습니다.

참고로 최근 쿠팡에서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무분별하게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경고 메일을 보내고 있으며, 경고에는 '추가 통보 없이 약관 해지가 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쿠팡 링크로 지식인에 답변을 달고 신고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하니 네이버 지식인에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거나 고려하고 있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런 일이 발생하리는 것은 예견된 것이기도 합니다. 지식인에 무분별하게 쿠팡 링크를 올리는 사람들 때문에 혐오감이 커진 상태입니다. 네이버 카페에서도 비슷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조만간 네이버 카페에서의 이러한 활동에 대해서도 제재가 가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