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제로보드/그누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feat.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6. 29. 12:47 • 댓글:

XE 게시판이나 제로보드 게시판, 그누보드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는 경우 DB 작업이 필요했지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단히 이전이 가능합니다. XE나 제로보드, 그누보드, 킹콩보드 게시판의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해야 하는 경우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을 사용하면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시간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XE/제로보드/그누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feat.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이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 이 플러그인에 대한 리뷰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XE / 제로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로 쉽게 이전하는 방법

XE 사이트나 제로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는 경우 케이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을 만든 코스모스팜에서 개발한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수월하게 XE 사이트를

www.thewordcracker.com

당시에는 XpressEngine 게시판만 워드프레스로 이전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제로보드와 그누보드, 그리고 킹콩보드 게시판까지 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XE/제로보드/그누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feat.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

XpressEngine이나 제로보드4, 그누보드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킹콩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게시판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마이그레이션 > 그누보드를 클릭하여 그누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그누보드 게시판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그누보드 DB를 Import한 후에 진행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그누보드 관련 데이터베이스가 없기 때문에 "필수 테이블 중 일부 혹은 모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Kboard 게시판 탭에서도 마찬가지 이유로 케이보드 게시판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누보드 디비를 임포트한 후에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XpressEngine (XE)

XE 게시판의 경우 워드프레스 글(Post)이나 KBoard 게시판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XE 관련 DB를 임포트한 후에 진행하면 제대로 작동합니다. XE 데이터베이스를 임포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림과 같이 "필두 테이블 중 일부 혹은 모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합니다.

각 XE 게시판을 선택하여 이전이 가능합니다.

제로보드4

제로보드4 게시판도 워드프레스 포스트나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킹콩보드 게시판

킹콩보드 플러그인은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고 있기 때문에, 이 게시판을 사용하는 경우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킹콩보드가 워드프레스에 설치되어 있고 DB가 존재한다면 별도의 조치 없이 이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 이전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최근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XE의 일부 게시판을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용법이 쉽기 때문에 보통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이전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DB 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1. DB 테이블들을 워드프레스 테이블이 있는 DB로 임포트합니다.
  2. 데이터를 FTP를 통해 업로드합니다.
  3.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이전합니다.
  4. 임포트한 DB 테이블(예: XE 등)은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방법으로 데이터를 이전할 경우 게시판 글의 상태(예: 비공개 글)까지는 이전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모든 게시글을 비공개로 돌리려고 한다면 케이보드 게시판 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부만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은 수동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혹시 XE/제로보드4/그누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래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코스모스팜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은 케이보드 플러그인 개발자가 개발하여 판매하는 유료 플러그인입니다. 개발자를 고용하여 데이터를 이전하는 것보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0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

최근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쇼핑몰 사이트에서 결제를 진행하면 무한 로딩되는 현상을 해결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결제하기'를 클릭했을 때 결제 페이지가 로딩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87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부동산 플래닝(Estate Planning) 레이아웃 팩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에 사용할 수 있는 부동산 플래닝 레이아웃 팩(Estate Planning Layout Pack)이 공개되었습니다. Elegant Themes는 Divi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레이아웃 팩과 템플릿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916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데모 설치 및 제거 (Avada Theme)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는 현재 70만 개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Themeforest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76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Elegant Themes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