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 추가 및 SSL 인증서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6. 5. 06:33 • 댓글: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cPanel 내에서 서브도메인을 쉽게 추가할 수 있고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FastComet은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의 대안으로 괜찮은 서비스 같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공유호스팅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블루호스트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된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웹호스팅 상품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 추가 및 SSL 인증서 설치하기

FastComet에서 서비도메인(Subdomain)을 설치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려면 먼저 cPanel에 접속해야 합니다. 패스트코멧 홈페이지에서 계정에 로그인한 다음 해당 상품의 Quick Actions (빠른 작업) 열에서 cPanel 아이콘을 클릭하여 씨패널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FastComet cPanel 접속

서브도메인 설치하기

서브도메인(하위도메인)을 추가하려면 cPanel에서 "subdomains"로 검색하고 Domains > Subdomains 툴을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 추가 및 SSL 인증서 설치하기

그러면 Subdomains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표시되면 다음 항목을 입력하거나 선택합니다.

  • Subdomain: 서브도메인을 입력합니다. 가령 en.example.co.kr과 같은 서브도메인을 만들고 싶은 경우 "en"을 입력합니다.
  • Domain: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 Document Root: 서브도메인의 도큐먼트 루트 디렉터리를 지정합니다. 자동으로 입력되는 경로를 사용해도 됩니다. 여기에서 지정하는 경로에 서브도메인 관련 웹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정보를 입력했다면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에 서브도메인이 생성되었다(예시: Success:"dev.example.co.kr" has been created)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Go Back을 클릭하면 서브도메인 화면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서브도메인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만든 서브도메인 주소를 브라우저 창에 입력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 설치하기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만, FastComet에서는 cPanel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절차는 간단합니다.

cPanel에서 "lets"를 검색하고 Security > Let's Encrypt SSL 툴을 선택합니다.

Let's Encrypt SSL 페이지가 표시되면 Issue a new certificate (새 인증서 발급하기) 섹션으로 이동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할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의 Actions 열에서 Issue (발급하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lease choose an SSL validation method (all are automatic)(SSL 유효성 검사 방법을 선택하세요(모든 과정은 자동입니다)) 섹션이 표시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선택된 옵션 http-01을 그대로 두고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Issue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잠시 후 SSL 인증서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SSL 인증서까지 설치했다면 https://sub.example.co.kr과 과 같이 https 주소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cPanel에서 "wordpress"로 검색하고 Software > WordPress Manager by Softaculous 툴을 선택합니다.

WordPress Management 페이지가 표시되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툴이 표시됩니다.

Choose Installation URL에서 워드프레스가 설치될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선택합니다. 

  • Choose Protocol: SSL 인증서를 설치했으므로 https://를 선택합니다.
  • Choose Domain: 도메인 선택 필드에서는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In Directory: 하위 폴더에 설치하려는 경우 입력합니다. 가령 example.com/wp 서브 디렉터리 경로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싶은 경우 Choose Domain에 example.com을 선택하고 In Directory에 wp를 입력합니다.

Site Settings에서 사이트 정보와 관리자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했다면 하단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설치가 시작됩니다.

FastComet에서 워드프레스 CMS 설치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 (Bluehost)의 경우 가입하면 곧바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워드프레스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레벨

avada.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FastComet에서 하위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절차도 비슷합니다. 도메인을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cPanel에서 Domains로 검색하여 Domains 툴을 이용하여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도메인을 추가로 설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도메인을 추가하는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37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FTP 접속 방법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에 가입하면 기본 FTP 계정이 제공되며 추가로 FTP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FastComet에서 기본 FTP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과 cPanel에서 FTP 계정을 생성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727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sot)에서는 서브 도메인이나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은 모든 상품에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