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FastComet: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 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12. 18:25 • 댓글:

FastComet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사이트 접속이 차단되고 IP 주소도 차단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제거 작업을 맡아서 멀웨어에 감염된 파일들을 FastComet의 테스트 사이트로 업로드하니 곧바로 사이트 접속이 차단되고 내 IP 주소도 차단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악성 파일들을 제거한 후에 올렸는데, 일부 악성코드가 그대로 남아 있어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해외호스팅 FastComet: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 시

FastComet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에는 FastComet에 연락하여 롤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루 전 버전으로 복원을 요청했습니다. FastComet에서는 7일치 백업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백업 서비스 (복원)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에서는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 시 백업본을 사용하여 롤백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FastComet(패스트코멧)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

avada.tistory.com

패스트코멧에서 악성코드를 감지하면 사이트를 차단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사이트에 접속하면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가 표시되었습니다.

해외호스팅 FastComet: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 시

오페라 브라우저로 접속해도 비슷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cPanel에서 File Manager와 phpMyAdmin 클라이언트에 접속을 시도해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하면서 접속할 수가 없습니다.

이 경우 FastComet에 연락하여 사이트 롤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차단 해제 요청

내 IP 주소가 차단된 경우 복원이 완료되어도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상담원에게 내 IP 주소가 차단된 것 같으니 풀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지원 담당자가 멀웨어 때문에 시스템 방화벽에 의해 내 IP 주소가 차단되었다면서 내 IP 주소를 풀어주었습니다. 그러면서 General 지원 카테고리로 티켓을 제출하여 멀웨어 스캔을 요청하라고 알려주었습니다.

멀웨어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경우 FastComet에서 직접 멀웨어를 치료해줄 것 같지는 않지만 의심스러운 파일들의 목록을 제공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보안 강화하기

워드프레스 자체는 보안에 강하지만 잘못된 관행으로 인해 보안에 구멍이 뚫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합니다.
  2.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이나 테마는 삭제합니다.
  3.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는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정기적으로 백업을 만들어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백업본이 없으면 자칫 사이트 복구가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이트가 해킹되어 DB가 삭제되는 경우가 드물지가 있습니다.)
  5.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6.  admin 또는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으로 관리자 이름(예를 들어, example.com 도메인에서 example을 관리자 이름으로 사용하는 경우)을 설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7. 강력한 비밀번호를 지정합니다.
  8. 계정 정보를 여러 명이 공유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해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084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 (Bluehost)의 경우 가입하면 곧바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워드프레스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레벨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229

 

블루호스트 애드온 도메인 디렉터리 변경하기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서 도메인을 제한 없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Plus 이상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을 여러 개 연결하여 개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