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도메인 연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2. 15. 15:39 • 댓글:

지난주에 카페24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가비아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가비아로 변경해주었지만, 이상하게 며칠이 지나도 도메인이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가비아와 통화하니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가비아 계정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연결하려는 경우 단순히 네임서버만 변경한다고 도메인이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가비아 계정의 웹호스팅에 연결하려는 경우 참고해보세요.

가비아 도메인 연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보통 네임서버를 변경하고 웹호스팅 계정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면 1~2일 이내에 도메인이 웹호스팅에 연결됩니다. 하지만 가비아의 경우 계정이 다를 경우 네임서버 변경과 해당 웹호스팅 계정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는 작업 외에 IP 주소를 설정(A 레코드)하는 작업을 추가로 해주어야 합니다. (가비아에서는 계정이 다를 경우 자동으로 IP 주소가 변경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계정이 다른 가비아 호스팅 사이트에 도메인 연결하기

가령 가비아의 A 계정에서 도메인을 등록하고 B 계정에 도메인을 추가하여 연결하고 싶은 경우 B 계정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가비아 정보로 설정되어 있다면 추가적으로 A 계정에서 도메인에 대하여 B 계정에 연결된 호스팅 서버의 IP 주소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도메인을 등록한 계정에 로그인 후에 My 가비아를 클릭하여 My 가비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DNS 관리툴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등록한 도메인들의 DNS 설정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도메인의 DNS 정보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DNS 정보 필드에 "설정된 DNS 레코드 정보가 없습니다"가 표시됩니다. 다른 가비아 계정에 연결하려는 도메인의 오른쪽에 있는 설정을 클릭합니다.

레코드 수정을 클릭합니다.

3개의 레코드를 추가합니다.

  1. A 레코드 타입을 추가하고 호스트에 www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도메인이 연결될 호스팅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 정보는 가비아에 문의하거나 해당 계정에 로그인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마찬가지로 A 레코드 타입을 추가하고 호스트에 @를 입력합니다. 앞서 입력한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3. A 레코드 타입을 추가하고 호스트에 db를 입력합니다. 여기에는 DB IP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잘 모르는 경우 가비아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개의 레코드를 입력하고 각 항목 오른쪽에 있는 "확인"을 누르고 "저장"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위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이 작업을 직접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비아에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