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애드온 도메인 디렉터리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4. 23. 00:24 • 댓글: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서 도메인을 제한 없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Plus 이상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을 여러 개 연결하여 개별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연결한 애드온 도메인 디렉터리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디렉터리 변경이 가능합니다.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요청하는 것이 확실하고 쉬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Shared Hosting 플랜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추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만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애드온 도메인 디렉터리 변경 방법

저는 Bluehost 공유호스팅과 V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PS에는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한 상태이고 공유호스팅에는 다수의 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애드온 도메인으로 연결한 도메인 중 하나의 디렉터를 변경해야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간단히 라이브 채팅을 통해 상담원에게 요청하여 간단히 변경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도메인에 콘텐츠가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해당 도메인의 사이트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먼저 백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 경우...

  1. 사이트 백업 다운로드
  2. 도메인의 루트 디렉터리 변경
  3.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 복구

이 3단계를 거쳐야 할 것입니다.

애드온 도메인의  디렉터리를 직접 변경하기

직접 변경하고 싶다면 해당 도메인의 오른쪽에 있는 Manage 옆의 역화살표를 클릭하고 Unassign 메뉴를 클릭하여 도메인의 할당(Assignment)을 해제한 후에 다시 할당하면 됩니다.

애드온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Domans > Assign 메뉴 항목을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애드온 도메인

기존에 연결했다가 할당하지 않은 도메인(un-assigned domain)을 다시 연결하려는 경우 Step 1에서 Use a domain that is already associated with your account를 선택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 애드온 도메인 디렉터리 변경하기

위의 그림에서는 할당을 취소한 도메인(un-assigned domain)이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만, 애드온으로 추가한 도메인의 할당(Assign)을 취소하면 드롭다운 리스트에 해당 도메인이 표시됩니다.

4단계. 애드온 디렉터리 및 서브도메인 선택 섹션에서 새로운 디렉터리를 지정하여 생성하도록 합니다.

Assign this Domain을 클릭했을 때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할 경우 서브도메인의 이름을 변경하여 진행하면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서브도메인의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대신, Domains > Subdomains로 이동하여 해당 서브도메인을 제거(Remove)한 후에 다시 도메인을 Assign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는 서너 시간 동안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몇 시간 정도 기다리면 오류가 사라질 것입니다. 오류가 사라지지 않으면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여 상황을 설명하면 지원팀에서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2021년 6월 18일 업데이트: 위의 방법을 실제로 시도해보니 잘 작동했습니다. 다만, 서브도메인과 관련하여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변경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ㅎ

간단한 방법: 라이브 채팅을 통해 요청하기

저는 두 차례 애드온 도메인의 디렉터리를 변경했습니다. 처음에는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상담원에게 애드온 도메인의 디렉터리를 변경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상담원이 간단한 확인을 거쳐 폴더를 변경해주었습니다. (두 번째는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직접 애드온 도메인의 폴더를 변경했습니다.)

콩글리쉬지만 다음과 같이 영어로 요청하면 처리해줄 것입니다.

I'd like to change the Document Root Directory of my addon domain "example.com" to other folder. Could you please help me?

사이트에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백업을 받아놓은 다음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라이브챗은 영어로 진행되므로 영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구글 번역기를 활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가능할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참고

avada.tistory.com/218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쉽게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227

 

해외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점유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높아져 현재 전 세계 웹사이트 10개 중 4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웹호스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