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문의폼 플러그인 Contact Form 7과 후지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4. 15. 15:11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상담 문의를 받거나 방문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려는 경우 Contact Form 7이나 WPForms와 같은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두 플러그인은 현재 각각 500만 개와 4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Contact Form 7 플러그인 페이지의 배너 이미지를 보고 어떤 분이 일본 후지산인 것을 알게 되어 Contact Form 7 대신 WPForms 플러그인을 선택했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문의폼 플러그인 Contact Form 7과 후지산

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 플러그인.

Contact Form 7 플러그인 페이지의 배너 이미지를 관심을 가지고 보지 않았지만 어떤 분이 후지산 그림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실제로 후지산 사진 이미지와 대조해보니 후지산 그림이 맞네요.

후지산. 출처: Pixabay

Contact Form 7은 미요시 타카유키(三好 崇之)라는 일본인 개발자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프로필을 살펴보니 일본 후쿠오카 출신이라고 하네요.

Takayuki Miyoshi is a prolific WordPress plugin developer and the creator of Contact Form 7. He is based in Fukuoka, Japan, which is known as the birth place of Wapuu.

Contact Form 7은 오랫동안 많은 사용자들에 의해 사용된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사용이 수월한 WPForms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WPForms의 사용자 수는 CF7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ontact Form 7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CF7은 보안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Happist님 블로그에 의하면 Contact Form 7이 속도에 느리게 할 수 있고 대안으로 WPForms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Quform이라는 유료 플러그인을 제 메인 블로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Quform은 특정 페이지에서만 로드되도록 하는 기능이 있어 속도에 덜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Quform 컨택트 폼 플러그인, 단계별로 양식을 입력할 수 있는 다중 페이지 기능 추가

Quform이 약 1개월 전에 버전 2로 업데이트되면서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단계별로 양식을 입력할 수 있는 다중 페이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WPForms가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CF7은 HTML 기반으로 컨택트 폼을 만들 수 있어 HTML과 CSS를 알면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PForms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양식을 만들 수 있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인기 무료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플러그인 Contact Form 7을 개발한 일본인 개발자는 일본의 상징인 후지산을 알리고 싶어 Contact Form 7 플러그인 배너에 후지산 그림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Contact Form 7 플러그인의 대안을 찾는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WPForms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WPForms Lite 버전은 기능이 제한되어 심플한 컨택트 폼을 만들기에 좋습니다.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는 경우 유료 버전을 선택해야 하는데,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Quform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HTML로 컨택트 폼을 직접 만들어서 적용하려고 하니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을 최근에 본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직접 제작하지 말고 플러그인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98

 

베스트셀링 유료 플러그인 목록 (2021년 3월)

오랜만에 판매량이 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리스트를 확인해보니 1위와 2위를 줄곧 유지하던 레볼루션 슬라이더와 WPBakery 페이지 빌더(비주얼 컴포저)가 3위와 5위로 밀려났고, Bookly PRO라는 워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197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탭 (Tabs) 기능

아래 영상과 같이 탭 형식으로 콘텐츠를 표시하고 싶은 경우 페이지 빌더에 포함된 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Avada)나 엔폴드(Enfold) 등 인기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에서 탭(Tabs)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