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에서는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 시 백업본을 사용하여 롤백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FastComet(패스트코멧)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FastComet에 연락하면 백업본으로 사이트를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첨고*가성비가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패스트코멧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가 중요한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나 Vultr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백업 서비스 (복원)
사이트를 운영할 때 정기적으로 사이트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본이 없어 안타까운 상황에 처하는 분들을 종종 목격합니다.
FastComet에서는 최저가 상품인 FastCloud에서도 Daily Backups(일일백업)를 제공합니다. 얼마 전에 사이트에 "ERR_CONNECTION_REFUSED"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크롬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에서 연결을 거부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도 비슷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FastComet에 라이브챗으로 연락하니 에러 로그를 보내주며 어제 백업본으로 복원해줄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에러 로그를 봤을 때에는 웹호스팅 레벨에서 어떤 이유로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을까 나름대로 추정해봅니다.
지난 7일치 백업 데이터가 있다면서 위와 같은 스크린샷을 보내왔습니다. 저는 이틀 전 날짜로 복원을 요청했고 다행히 롤백 후에 문제가 재발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도메인을 새로 가입한 후에 일정 기간 이내에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도메인 소유자 인증을 하지 않을 경우에도 ERR_CONNECTION_REFUSED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도메인 등록 후 전송된 이메일에 포함된 인증 링크를 클릭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마치며
FastComet에서 사이트 문제가 발생할 경우 라이브채팅으로 지원 요청을 하면 지난 일주일 이내의 기간으로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 백업본을 제공하더라도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감염 시기가 7일보다 훨씬 이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백업본을 가지고 복원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