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에서 신고 버튼을 없애지 마세요 (고래 스킨 사용자 주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3. 6. 23:20 • 댓글:

검색엔진에서 검색해보면 티스토리 스킨에서 신고 버튼을 숨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들이 있고 일부 스킨에서는 티스토리 신고 버튼을 제거한 상태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이 블로그에 적용된 고래 스킨도 신고 버튼을 숨김 상태로 제공되었지만 최근 신고 버튼이 없는 블로그를 신고하는 사용자들이 있어 2021년 1월 31일 이후에 배포되는 스킨에는 신고 버튼이 다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혹시 2021년 1월 31일 이전에 배포한 고래 스킨을 사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신고 버튼을 표시하도록 코드를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스킨에서 신고 버튼을 없애지 마세요 (고래 스킨 사용자 주의)

티스토리 공지(https://notice.tistory.com/2328)에 의하면 '정보통신망법,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다라 청소년보호조치와 권리침해신고 등을 위해' 신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고 버튼 노출은 의무사항이라고 합니다.

신고 버튼을 숨길 경우 신고가 들어갈 수 있고, 7일 이내에 문제를 시정하지 않으면 블로그가 폐쇄된다고 합니다.

특히 기존의 고래 스킨에는 신고 버튼을 숨기는 CSS 코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런 허점을 노려서 고래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를 신고하는 악성(?) 블로거들이 있다고 합니다.

고래 스킨을 사용하고 있고, 신고 버튼 기능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CSS 탭을 클릭하여 다음 라인을 찾아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container_postbtn .wrap_btn_etc { display: none }

.container_postbtn .wrap_btn_etc로 검색하여 해당 부분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신고 버튼이 다시 표시됩니다.

마치며

CSS를 사용하여 신고 버튼을 숨긴 경우 반드시 해당 코드를 제거하여 다시 신고 버튼을 표시하도록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운이 나쁠 경우 블로그가 폐쇄까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콘텐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릴 경우 블로그 자체가 접근제한 조치를 당할 수 있고, 블로그가 폐쇄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이 저작권이 있는 사진(불법 촬영물?)을 모자이크 처리하여 사용했다가 블로그 접근제한 조치를 당했다고 하네요. 티스토리에 소명했지만 접근제한이 풀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할 경우 자칫하면 블로그 자체가 날아갈 수 있으므로 민감한 내용이나 권리 침해의 소지가 있거나 성과 관련된 사진이나 콘텐츠는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1828

 

티스토리 스킨 고래 스킨 4.0으로 변경

작년 8월 말부터 공식 티스토리 스킨 중 하나인 북클럽 스킨을 사용하다 며칠 전에 티스토리 무료 스킨인 고래 스킨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스킨은 네이버,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고 구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