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가 일부 파일을 쓸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3. 3. 00:01 • 댓글:

워드프레스의 도구 > 사이트 건강에서 '워드프레스가 일부 파일을 쓸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일부 파일을 쓸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의 도구 중에는 사이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Site Health' 메뉴가 있습니다. 한국어로 '사이트 상태'로 제대로 번역되었다가 얼마 전에 '사이트 건강'으로 번역이 다소 어색하게 바뀌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카페.

위의 그림과 같이 다음과 같은 보안 치명적인 보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경 업데이트가 예상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Background updates not working as expected)

세부 사항에 '치명적인 문제'로 "워드프레스가 일부 파일을 쓸 수 없습니다: (Some files are not writable by WordPress:)" 메시지가 표시되고 문제가 되는 파일 리스트가 표시됩니다(위의 그림에서는 wp-load.php 파일). 

아마 이 문제는 파일 퍼미션 문제로 백그라운드 업데이트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치명적인 오류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지원 포럼에서 이 문제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답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Some files are not writable by WordPress:" 참고).

To fix the permissions problem you’re having, you can click here to follow the official WordPress Support guide instructions.

이 문제가 발생하면 공식 워드프레스 지원 가이드를 참고하여 파일 퍼미션(권한)을 설정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문제의 내용은 원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퍼미션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퍼미션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파일 퍼미션 오류가 있는 경우 500 HTTP 내부 서버 오류가 발생하거나 관리자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거나, 워드프레스, 테마 혹은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거나 설치하지

www.thewordcracker.com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문의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간혹 퍼미션을 777로 설정하라고 안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777은 보안상 위험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777로 파일/폴더 퍼미션을 설정했다가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사이트가 해킹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파일 권한을 777로 설정해서는 안 되는 EU

파일이나 폴더의 권한을 777로 설정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파일 권한 문제로 인해 웹호스팅 업체에서 폴더나 파일의 권한을 777로 설정하라고 제시하는 경우가 있

avada.tistory.com

퍼미션 문제는 과거에 자주 발생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웹호스팅 업체들의 기술이 발전하여 이런 문제가 드물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직접 서버를 세팅하는 경우 퍼미션/파일 소유권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직접 서버를 생성하여 운영하는 경우에 이 문제가 발생하면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파일 퍼미션 문제를 보고하면 해결해줄 것입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55

 

빠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용 테마 - GeneratePress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 취향에 따라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