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MyAdmin을 통해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1. 5. 10:18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관리자 아이디의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 로그인 페이지에서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를 클릭하여 이메일 주소로 비밀번호 초기화 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메일 주소로 전송된 링크를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이메일 주소로 비밀번호 재설정 메시지가 전송되지 않는 경우에는 phpMyAdmin에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의 관리자에게 비밀번호 재설정을 요청하면 관리자가 재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phpMyAdmin을 통해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관리자 비밀번호 분실 시에 이메일 주소를 통해 패스워드 리셋 링크를 받아서 비번을 재설정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지만, 간혹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phpMyAdmin에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직접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먼저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DB(데이터베이스)를 반드시 백업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DB 작업은 위험할 수 있으며, 잘못 수정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기

먼저 phpMyAdmin에 접속해야 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면 지침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으므로 phpMyAdmin을 설치한 후에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가비아의 경우 My 가비아에 접속하여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phpMyAdmin을 제공하지 않고 자체 MySQL Manager를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DB 접속 방법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아마존 AWS, Vultr, DigitalOcean 등의 서버를 비교적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관리 패널에서 DB에 접속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avada.tistory.com

패스트코멧을 사용하는 경우 cPanel에 접속하여 phpMyAdmin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최근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은 cPanel을 제공하므로 cPanel을 통해 쉽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FastComet에서는 cPanel에서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렴

avada.tistory.com

phpMyAdmin에서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phpMyAdmin에 접속하면 wp_users 테이블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레코드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사용자 이름의 맨 앞에 있는 "수정"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user_login 컬럼 옆의 드롭다운에서 MD5를 선택하고(①) 값 필드에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②).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비밀번호가 초기화됩니다.

이제 로그인 페이지에서 새로 변경한 패스워드로 로그인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로그인될 것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아래 동영상에서는 user_pass의 포맷을 MD5로 바꾸지 않고 하는 방법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MD5 포맷으로 바꾼 후에 직접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방식이 조금 더 쉬울 것입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